2024년 04월 23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제주농민단체들, "제주지역 특별재난지역선포에 국회가 앞장서라"

[제주=아시아뉴스통신] 현달환기자 송고시간 2019-10-15 11:07

전농제주도연맹 등 제주농민들 15일 오전 제주도청앞서 기자회견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 참석 의원에 요구서 전달
제주농민들 제주도청앞서 기자회견

"국정감사에 이하는 국회의원들은 부디 제주지역 농민들의 이같은 아픔과 호소를 잘 헤아려 정부의 전향적인 자세와 입장을 이끌어 내길 간절히 바란다"

전농제주도연맹, 전여농제주도연합,한농연 제주도연합,(사)제줃당근생산자협의회, 월동무생산자협의회,양배추생산자협의회 농민단체들은 15일 오전 제주도청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2년간 농산물 값 대폭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제주농민들이 이번 태풍의 사상 유례없는 자연재해로 내일의 삶을 걱정해야 하는 생존권의 위기에 직면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

이들 농민들은 "제주지역 모든 작물은 큰 피해를 입어, 우리 농민들은 한 해 농사를 포기해야 할 참담한 심정"이라며 "농민들이 한해 농사를 포기하는 것은 생명줄을 놓는 것이나 다름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제주지역은 특별재난지역 선포로 국가 차원의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특별재난지역 선포가 현행 규정상 어렵다면 그에 준하는 국가 차원의 특별지원대책을 이끌어 내기 위해 국회의원들은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재인대통령은 제주지역을 위해 '제주농산물 해상물류비 국비지원사업'을 약속해왔다"며 "하지만 그 약속은 매번 '공염불'에 지나지 않았다"고 날을 세웠다.
제주농민들 제주도청앞서 기자회견

특히 "막대한 물류비로 제주농산물의 경쟁력을 약화시켜내고 있으며 이는 제주농민 소득하락의 원인이 되고 있다"며 "대한민국 국민 겨울 먹거리의 60-70%를 생산하는 제주농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제주지역 농민들이 분노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는 '국회의 시간'"이라며 "국회의 결단으로 이번 예산심의에서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노력을 다해 줄 것"을 촉구했다.

이들 농민단체들은 "무분별한 수입농산물로 제주지역 농산물이 제대로 된 가격을 보장받지 못하는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며 "생산비조차 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제주지역 농민들은 전국 최고 수준의 농가부채에 허덕이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최근 가을장마와 연이은 태풍 등으로 제주산 월동무 생산에 차질이 예상되자 일부 업체는 중국산 세척무를 수입해 시중에 유통시키고 있다"며 "상처난 농민들 가슴에 소금을 뿌리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제주농민들 제주도청앞서 기자회견

또한 수입이 불안한 품목을 수입해서 시중에 유통시킬수 밖에 없다는 정부입장을 충분히 이해한다"며 "하지만 주요농산물 수확시기에는 검역을 강화하는 방식 등으로 정부가 나서 수입눌량을 조절하는 것이 제주지역 농민들의 심정을 어루만져줄 수 있는 최소한의 방안"이라고 밝혔다.

이들 농민단체들은 다음과 같이 요구를 하면서 제주도청서 개최되는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 현장에 참석하는 국회의원들에게 요구서를 전달하고 해산했다.

▲제주지역 재해피해에 대한 특별재난지역 선포에 국회가 앞장서라
▲제주농산물 해상물류비 국비지원사업 국회가 결단하라
▲검역체계를 강화해서 무분별한 수입농산물 유통을 규제하라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