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박종원 도의원, ‘제로페이’ 전남 확산 노력 절실

[광주전남=아시아뉴스통신] 고정언기자 송고시간 2019-11-12 11:18

경제에너지국 행정사무감사에서 턱없이 부족한 실적 날카롭게 지적
박종원 전남도의원.(사진제공=전남도의회)

전라남도의회 경제관광문화위원회 박종원 의원(더불어민주당,담양1)은 11일 소상공인의 가맹점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한 제로페이 사업의 취지를 살려 도내 확산을 위한 적극적인 방안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제로페이는 소상공인의 가맹점수수료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 금융회사, 민간 간편결제 사업자가 협력해 도입한 공동 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로 중계자가 없어 결제 사업자와 참여은행은 수수료를 내지 않고, 소비자는 소득공제와 공공시설 이용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이날 전남도 경제에너지국을 대상으로 진행된 행정사무감사에서 박종원의원은 “전남의 제로페이가 가맹점수에 비해 가맹점당 금액, 실적이 턱없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전남의 현재 가맹점 수는 전국에서 5번째지만 결제금액이 가맹점당 평균 2만3000원 꼴로 실적이 턱없이 부족하다”며, “제로페이가 올해 본격적으로 도입이 된 신규사업지만, 정착을 위해서는 아직 현금과 카드사용에 친숙한 지역민들에게 제로페이에 대한 인식 확산과 이용방법의 홍보가 적극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안상현 경제에너지국장은 “제로페이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비단 전남뿐 아니라 전국적인 정책 개선이 필요하다”며, “이용자에 대한 소득 공제율 확대,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관세운영경비 등을 제로페이로 결제 하는 등의 대안을 중기부에 제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종원 의원은 “고령인구 비율이 높은 전남 지역 특성상 QR코드를 이용해 결제하는 방식이 활발하게 활용하기 어려운 실정이다”며 “가맹점 확보와 이용방법의 확산 등 소상공인들뿐 아니라 이용자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제로페이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해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박종원 의원은 지난 7월 ‘전라남도 제로페이 사용자에 대한 공공시설 이용료 등 경감 조례’를 대표발의 했으며, 제로페이 관련 전남의 조기정착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