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4월 01일 수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해양산업의 핵심 시설...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 건립’ 설계공모

[부산=아시아뉴스통신] 한창기기자 송고시간 2020-03-26 08:57

마리나 선박의 연구․교육․판매․수리 등 원스톱 비즈니스 체계 구축
4월 3일 참가접수, 6월 23일 공개심사, 6월 25일 당선작 등 결과발표 예정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 사업대상지 위치도./사진제공=부산시청
[아시아뉴스통신=한창기 기자]

해양산업의 핵심 시설인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 건립’ 설계공모를 오늘부터 시작한다.

부산시에 따르면 설계, 투명한 공모를 통해 부산시 공공건축 품격 향상과 도시경쟁력 강화에 기대한다고 밝혔다.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는 선박의 기술연구와 교육·판매·검사·수리 등 원스톱 비즈니스 체계를 구축해, 레저선박의 기술을 개발하고 기업의 창업 및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육성하고 도모한다.

아울러 국제관광도시로서 해양문화를 활성화하는 등 해양산업 육성을 위한 핵심 시설이다.

이번 설계공모를 통해 공공성을 갖춘 우수한 디자인의 건축물로 조성될 예정이다.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는 ‘우암부두 해양산업클러스터’ 내에 총사업비 480억 원(국비 240, 시비 240)을 투입해 전체면적 2만0158㎡로 조성한다.

이 부지는 연구개발(R&D) 센터·기업입주공간 등 업무시설과 마리나 선박 판매를 위한 마켓플레이스, 마리나 선박 검사와 수리를 위한 마리나서비스지원시설 등이 들어선다.

이번 ‘부산 마리나 비즈센터 건립’ 설계공모는 ‘우암부두 해양산업클러스터’ 내에서 부산시가 지난해 실시했던 ‘우암부두 지식산업센터 건립’ 설계공모에 이어 추진하는 공공건축 설계공모에 해당한다.

우수한 공모안을 선별해 당선작을 선정하기 위해, 건축분야 민간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당선작을 결정한다. 

특히 이번 심사는 참가 건축사들이 직접 자신의 공모안을 발표하고 심사위원들이 건축사들과 자유로운 토론을 거쳐 공모안을 평가하는 공개발표·토론 방식으로 진행한다.

심사의 모든 과정을 시민들에게도 공개하고 부산시 건축주택국 페이스북을 통해서도 생중계한다. 

설계공모에는 국내·외 건축사가 모두 참여할 수 있도록 자격요건을 완화한다.

또한 제출도서를 간소화하는 등 참가자들의 부담을 줄여 개인 및 중소업체의 참여확대를 유도해 설계공모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했다.

오는 4월 3일 참가 접수로 6월 23일 공개심사를 거쳐 당선작을 선정해 6월 25일 부산시 설계공모 홈페이지를 통해 결과를 발표한다.

설계공모가 완료된 이후에는 내년 상반기에 착공해 2년 간의 공사 기간을 거쳐 2023년부터 시설 운영에 돌입할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이번 설계 공모에는 실력 있는 건축사들이 대거 참여해 우수한 작품들이 접수될 것으로 예상된다”라며 “공정한 설계공모를 통해 당선작이 선정되면 부산시 공공건축 품격 향상과 도시경쟁력 강화에 크게 이바지할 것이다. 많은 관심과 아낌없는 지지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자세한 사항은 부산시 설계공모 홈페이지 또는 조달청 나라장터를 참고하거나 총괄건축기획과 도시건축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asianews1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