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부산시, 영도구 동삼혁신지구... ‘ 해양신산업 오픈플랫폼’ 개소

[부산=아시아뉴스통신] 한창기기자 송고시간 2020-06-28 18:51

미래해양도시 부산의 신산업 혁신성장 거점
부산시가 영도구 동삼혁신지구에 조성한 ‘부산 해양신산업 오픈플랫폼’이 마침 지난 26일에 개소하고 운영에 들어간다./사진제공=부산시청

[아시아뉴스통신=한창기 기자] 부산시가 영도구 동삼혁신지구에 조성한 ‘부산 해양신산업 오픈플랫폼’이 마침 지난 26일에 개소하고 운영에 들어간다. 

28일 시에 따르면 앞으로 해양신산업의 발전을 위한 지역기업, 미래인재, 첨단기술 간의 어울림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부산 해양신산업 오픈플랫폼’은 시가 지난해 하반기부터 추진 중인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지역발전투자협약 시범사업인 ‘미래해양도시 부산의 신산업 혁신성장 생태계 조성(2019~2021, 국・시비 182억 원)’의 일환으로 조성됐다. 

이를 통해 동삼혁신지구의 해양수산분야 이전 공공기관의 연구역량을 지역기업으로 확산해 부산의 전통 해양산업을 첨단 해양신산업으로 육성하는 데 핵심거점의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이번 오픈플랫폼을 통해 부산만의 특화 기술로서 해양 나노위성 개발과 해양-ICT서비스 활성화 등는 최근 침체를 거듭해 온 부산지역의 전통 해양산업에 반전의 기회이자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부산테크노파크 영도단지의 해양물류산업센터 일부 공간을 리모델링해 해양신산업의 지역특화 기술 확립과 상용화를 준비하기 위한 공간인 ‘부산 해양신산업 오픈플랫폼’은 해양 나노위성 및 핵심부품의 제작・조립・시험연구를 위한 주요장비와 청정작업실이 설치된 오픈팩토리, 나노위성 등 첨단장비의 설계를 위한 오픈디자인랩, 해양공간관리・해양 ICT 서비스 개발 및 교육을 위한 오픈인포랩 등으로 구성돼 있다. 

그 외에도 지역 전문가, 기업, 인재 간 교육과 교류를 위한 다목적 강의실과 프로젝트룸, 다양한 사업기획과 기술회의를 위한 미팅룸 등도 구비돼 있다. 

현재 오픈을 준비 중인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사전에 신청하면 누구나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도록 운영할 계획이다.
 
부산시 박진석 해양수산물류국장은 “부산 해양신산업 오픈플랫폼이 코로나19 등으로 침체한 지역경제에 미래를 위한 준비와 도전의 신호탄이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asianews1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