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경북대, 과기부 선도연구센터 사업(MRC) 선정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박종률기자 송고시간 2020-07-01 16:16

이유미 약대 교수가 이끄는 '혈관-장기 상호작용 제어 연구센터' 선정, 7년간 약 94억원 연구비 지원받아
이유미 경북대 약학대학 교수.(사진제공=경북대)

[아시아뉴스통신=박종률 기자] 경북대학교(총장 김상동)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관하는 '2020년도 선도연구센터 사업 기초의과학 분야(MRC, Medical Research Center)'에 최종 선정됐다고 1일 밝혔다.

이번 사업 선정으로 이유미 약학대학 교수가 이끄는 '혈관-장기 상호작용 제어 연구센터'는 앞으로 7년간 약 94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지원받아 혈관과 장기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질병 제어 기전을 규명하고 제어물질을 개발하기 위한 플랫폼을 구축한다.

선도연구센터 사업은 대학의 우수 연구진을 발굴.육성해 세계적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핵심연구 분야 육성 및 국가 기초연구 역량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분야는 이학(SRC), 공학(ERC), 기초의과학(MRC) 분야 등으로 나뉜다.

이 중 기초의과학 분야는 의.치.한의.약학 분야의 선도연구그룹 육성을 통해 사람의 생명 현상과 질병 기전 규명 등 국가 바이오.건강 분야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이다.

이유미 교수팀은 혈관과 장기의 상호작용에 기반한 질병 연구를 진행하는 플랫폼을 구축, 질병 제어 물질을 발굴하고 작용기전을 규명해 암과 장기 섬유화에 대한 신약 후보물질 개발 연구를 수행할 예정이다.

총괄책임자인 이유미 교수는 "다학제적 경쟁력을 갖춘 질병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고 특히 암과 장기 섬유화의 치료 신약개발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jrpark69@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