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정치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건설노조 대구경북지부, 긴급간담회 가져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박종률기자 송고시간 2020-07-02 14:46

건설현장 안전강화, 특수고용노동자 안전망 확대 공감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이 2일 대구시당 회의실에서 건설노조 대구경북지부와 건설 노동자 현안과 관련 긴급간담회를 갖고 있다.(사진제공=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아시아뉴스통신=박종률 기자] 7.4 건설노동자 총파업투쟁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위원장 남칠우)은 2일 대구시당 회의실에서 건설노조 대구경북지부와 건설 노동자 현안과 관련 긴급간담회를 가졌다.

대구시당에는 김우철 사무처장, 이상일 정책실장 및 당직자가 참석했고, 건설노조에서는 권오준 대구경북지역본부장, 유병국 대구경북타워크레인지부장, 조승호 대구경북건설기계지부장, 최광구 대구경북 전기지부장 등이 참석했다.

이날 긴급간담회에서 권오준 본부장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제정, 특수고용노동자 고용보험 등 사회 안전망 확대, 노조 법 제2조 개정 등을 건의했다.

권 본부장은 "기존 산업안전보건법으로 불충분한 점을 감안해 처벌법 제정이 필요한데도 민주당 의원 중 33명만 찬성입장을 밝혀왔다"고 지적했다.

이에 김우철 사무처장은 "해당 법률을 제정 법률로 하지말고 기존 법률개정안에 처벌조항만 강화하면 훨씬 더 용이하다. 태안화력 김용균방지법과 같이 건설현장안전에 대해 민주당 내 광범위한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산재사망자 2020명(2019년 기준)의 1/4인 517명이 건설현장에서 발생하는 만큼 개정안이 마련되면 찬성하는 의원들이 늘어날 것이다"며 법률 개정 필요성에 공감했다.

또 권오준 본부장은 "기본소득제 도입까지 거론되는 마당에 특수고용노동자 고용보험 확대가 필요하다"고 요청했고, 김우철 사무처장은 "보험료부담자간의 분담률, 보험료부과기준, 보험요율 등을 깊이 있게 짚어봐야 할 부분이지만 그 필요성에는 공감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밖에도 무인타워크레인 안전성 문제, 노조법 개정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한편 이날 간담회는 전국건설노조가 오는 4일 총파업총력투쟁집회를 앞두고 당사 앞 집회 및 서한전달이 있을 예정이었으나 국토교통전문위원 출신인 김우철 사무처장이 "건설현장의 고충을 직접 들어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해 긴급간담회로 변경됐으며, 건설노조에서도 대구시당의 적극적인 의견수렴에 사의를 표했다.

jrpark69@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