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부산교육청, 청렴시민감사관 운영 우수기관 선정

[부산=아시아뉴스통신] 한창기기자 송고시간 2020-07-13 18:51

이현만 부산교육청 시민감사관, 전국 청렴 워크숍서 우수사례 발표
'스쿨미투 발생 감사 참여와 재발방지 위한 제도개선' 주제로 발표
이현만 부산교육청 시민감사관이 전국 청렴 워크숍서 우수사례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제공=부산교육청

[아시아뉴스통신=한창기 기자] 부산시교육청은 국민권익위원회로부터 청렴시민감사관 운영 우수기관에 선정돼 서울시 서대문구 서울과학종합대학원에서 열리는 ‘2020 청렴시민감사관 워크숍’에서 우수사례를 발표한다고 13일 밝혔다.

부산교육청의 우수기관 선정은 민관이 힘을 합쳐 분야별 전문성을 지닌 시민감사관을 감사현장에 투입하고, 감사 결과에 따른 시민감사관의 제도개선 의견을 적극 수용하는 등 청렴한 부산교육을 위해 노력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번 발표는 부산교육청 이현만 시민감사관이 기관 대표로 참석해 ‘스쿨미투 발생에 따른 감사 참여와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개선 제언’이란 주제로 발표를 한다. 

이는 전국 광역·기초 지자체와 시·도교육청에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이현만 시민감사관은 지난 2019년 3월 발생한 부산지역 스쿨미투 사건 발생 시 성관련 전문성을 갖춘 시민감사관 2명이 해당 감사에 적극 참여해 활동한 사례 중심으로 발표한다.

부산교육청 시민감사관들은 스쿨 미투 재발을 막고 근본적인 학교문화의 변화를 위한 7가지 제도개선안을 담은 10쪽 분량의 제언서(‘스쿨 미투는 인권과 인격을 품은, 소통하는 새로운 학교문화를 요구하는 외침이다’)를 시교육청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 가운데 ‘스쿨미투 전담 전문인력 충원’ 제언을 통해 성인권 시민조사관 13명을 구성·운영하도록 하는 성과를 도출했다.

이에 앞서 부산교육청은 지난해 청렴시민감사관의 감사요구와 제도개선 권고 등을 적극 수용하는 등 성과를 인정받아 2016년, 2017년에 이어 2019년에도 1등급(최우수)을 달성하는 등 3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받았다

지난 2018년도에는 당시 2년 연속 청렴도 우수교육청으로서 부패방지 시책평가를 면제받았다.

이일권 감사관은 “이러한 성과는 시민감사관들이 부산교육의 주체로서 적극 앞장서 노력한 결과이다”며 “앞으로도 시민감사관들이 교육현장의 부조리와 불합리한 부분을 개선하는 데 앞장 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asianews1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