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1일 수요일
뉴스홈 청와대
靑, 국가교육회의, 국가교육과정 개정 방향 모색을 위한 혁신포럼

[서울=아시아뉴스통신] 김은해기자 송고시간 2020-07-20 15:01

국가교육과정 혁신포럼 포스터

[아시아뉴스통신=김은해 기자]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는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한국교육과정학회와 공동으로 학습자 중심의 미래 교육과정 개정 방향 모색을 위한 『국가교육과정 혁신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4차 산업혁명, 인구절벽 등 미래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비할 수 있는 ‘현장 기반의 새로운 상향식 교육체계’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올 하반기 총 3회에 걸쳐 진행된다.
 
1차 포럼은 7월 21일, 오후 3시 서울 은평구 서울창의예술교육센터(제1센터)에서 ‘학습자중심 교육체계, 중심을 세우다’란 주제로 개최되며, 국가교육회의와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 유튜브를 통해 무관객 온라인 생중계 된다.
 
1차 포럼에서는 홍원표 연세대 교수의 진행으로 현직 및 예비교사 5명이 토론자로 나와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개편’ 필요성과 문제점, 개편 방향, 교육과정 개편 기준 등에 대해 토론한다.
 
토론자들은 분절적 교과교육을 지양하고 학습자의 상황과 삶의 맥락을 고려하여, 사회적 협의 과정을 통해 미래형 교육과정을 만들어 가야 한다는 의견을같이 한다.
 
또한,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맞는 수업을 위해 교과별 성취기준 등의 국가기준을 완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소주제별 심층 토론을 통해 개편 방향에 대한 의견을 나눈다.
 
①학습자 중심으로의 교육과정 개선 방안, ②국가교육과정 간소화 방안, ③미래지향적 교과목 설정 방향, ④교과교육과정 개발 방향, ⑤교원역량 강화를 위한 양성기관 교육과정 개선 방안등


khh9333@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