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7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남양주시, 제3기 평내동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 가져

[경기=아시아뉴스통신] 이병길기자 송고시간 2020-07-25 12:44

“열린 주민자치의 출발점이 될 것”
조광한시장이 참석한가운데 평내동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을 갖고있다./사진제공=남양주시청

[아시아뉴스통신=이병길 기자]  남양주시(시장 조광한)는 지난 24일 평내동주민센터에서주민자치회 위원 35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3기 평내동 주민자치회 위원 위촉식’을 개최했다.

남양주시 평내동과 진건읍 두 곳에서 시범적으로 실시하는 주민자치회는 주민자치위원 중심으로 활동하던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와는 달리 주민 누구나 자치활동에 참여하여 다양한 주민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위원 선발과정에 배심원제 선발 방식을 도입했다.

ARS 방식을 통해 무작위로 추출되어 6시간의 주민자치학교 기본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들 중에서 공개 추첨을 통해 17명이 평내동 주민자치회 위원으로 선정되었다.
 
조광한 시장은“주민 스스로 마을자치를 실천해가는 과정을 경험하고, 마을전체에 이러한 경험이 공유되고 축적되어 풀뿌리 민주주의가 성숙되어 가기를 바란다.”며 “보다 많은 주민들이 마을의 자치계획을 수립하는 데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열린 주민자치로 나아가는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현했다.
 
이날 처음 위원으로 위촉을 받은 주민은 “어느 날 우체통에 주민자치회 위원 모집 안내문 확인 후  용기를 내어 참여하게 됐다.”며 “이번 기회에 우리 마을이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이웃들과 함께 고민해 보겠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평내동 주민자치회에서는 제3기 주민자치회 출범을 시작으로 하반기에는 자치활동에 관심 있는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동 주민을 대상으로 분과위원을 모집할 계획이다.

hankil6868@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