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08월 05일 수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성경 하브루타 코칭 전도서 5장'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0-08-01 00:38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공자는 누구보다 깨달음을 많이 받고, 제자들을 3천여 명이나 양성했던 지혜자였다. 그러나 공자도 자신의 보고 듣는 것이 다가 아님을 깨우친 사건이 있었다. 

공자가 제자들과 함께 진나라로 가던 도중이었다. 양식이 떨어져 일주일 동안 아무것도 먹지 못하였다. 그때 가장 아끼던 안회가 가까스로 쌀을 구해 와 밥을 지었다.

공자는 밥이 다 되었는지 알아보려고 부엌을 들여다보았다. 그런데 안회가 혼자 밥솥의 뚜껑을 열고 밥을 한 움큼 먹고 있었다. 공자는 깜짝 놀랐다.

안회는 제자 가운데 도덕 수양이 가장 잘 된 사람이었다. 그런데 혼자 밥을 먹고 있었던 것이었다. 공자는 크게 실망하고 곧 자신의 방으로 돌아왔다.

이윽고 안회가 밥이 다 되었다고 하자 공자가 말했다.
"안회야! 내가 방금 꿈속에서 선친을 뵈었는데 밥이 되거든 먼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라고 하더구나."

밥을 몰래 먹은 안회를 뉘우치게 하려는 의도였다. 그 말을 들은 안회는 곧장 무릎을 꿇고 말했다.
"스승님! 이 밥으로는 제사를 지낼 수는 없습니다. 제가 뚜껑을 연 순간 천장에서 흙덩이가 떨어졌습니다. 스승님께 드리자니 더럽고 버리자니 아까워 제가 그 부분을 먹었습니다."

공자는 안회를 잠시나마 의심한 것이 부끄럽고, 후회스러웠다. 공자는 다른 제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했다.

"예전에 나는 나의 눈을 믿었다. 그러나 나의 눈도 완전히 믿을 것이 되지 못하는구나. 예전에 나는 나의 머리를 믿었다. 그러나 나의 머리도 역시 완전히 믿을 것이 되지 못하는구나. 너희는 보고 들은 것이 꼭 진실이 아닐 수도 있음을 명심하거라."

공자는 지혜자였다. 그러나 여전히 자신이 판단하는 것이 다 옳지 않음을 알게 되었다. 

전도서에 전도자는 인생들이 무엇을 하기를 원하였는가? 
전도자는 악한 자들이 놓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성경 속으로 들어가 전도자가 주는 메시지를 살펴보자! 

전도서 5장 1-9절, 성경 하브루타 코칭 

1. 너는 하나님의 집에 들어갈 때에 네 발을 삼갈지어다 가까이 하여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한 자들이 제물 드리는 것보다 나으니 그들은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함이니라
2. 너는 하나님 앞에서 함부로 입을 열지 말며 급한 마음으로 말을 내지 말라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너는 땅에 있음이니라 그런즉 마땅히 말을 적게 할 것이라
3. 걱정이 많으면 꿈이 생기고 말이 많으면 우매한 자의 소리가 나타나느니라

1) 전도자는 하나님의 집에 들어갈 때 무엇을 조심하라고 하였는가? (1절) 

- 하나님의 집에 들어갈 때 발을 삼가라고 하였다. 

2) 전도자는 제물 드리는 것보다 무엇을 더 하라고 집중하라고 하였는가? (1절) 

- 말씀을 듣는 것이 우매한 자들이 제물 드리는 것보다 낫다고 하였다. 

3) 우매자들의 특징은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1절) 

- 우매자들은 악을 행하면서도 깨닫지 못하였다. 

4) 전도자는 왜 하나님 앞에서 함부로 입을 열지 말고, 급한 마음으로 말을 내지 말라고 하이었는가? (2절) 

- 하나님은 하늘에 계시고, 사람은 땅에 있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 그런즉 마땅히 말을 적게 하라고 하였다. 

5) 전도자는 걱정이 많고, 말이 많으면 어떤 특징이 있다고 하였는가? (3절) 

- 걱정이 많으면 꿈이 생기고, 
- 말이 많으면 우매한 자의 소리가 나타난다고 하였다. 

6) 나는 최근 어떤 걱정이 많고, 어떤 말을 많이 내뱉고 있는가? 

4. 네가 하나님께 서원하였거든 갚기를 더디게 하지 말라 하나님은 우매한 자들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서원한 것을 갚으라
5. 서원하고 갚지 아니하는 것보다 서원하지 아니하는 것이 더 나으니
6. 네 입으로 네 육체가 범죄하게 하지 말라 천사 앞에서 내가 서원한 것이 실수라고 말하지 말라 어찌 하나님께서 네 목소리로 말미암아 진노하사 네 손으로 한 것을 멸하시게 하랴

1) 전도자는 서원에 대해 어떻게 말하였는가? (4절)

- 서원을 하였다면 갚기를 더디게 하지 말라고 하였다. 
- 하나님은 우매한 자들을 기뻐하지 아니하기에 서원한 것을 갚으라고 하였다. 

2) 전도자는 서원에 있어 차라리 무엇이 더 낫다고 하였는가? (5절) 

- 서원하고 갚지 아니하는 것보다 서원하지 아니하는 것이 더 낫다고 하였다. 

3) 전도자는 서원을 잘못하면 어떻게 하는 것이라고 하였는가? (6절) 

- 전도자는 입으로 서원하고 지키지 않으면, 육체가 범죄하게 하는 것이고, 
- 천사 앞에서 서원한 것이 실수라고 말하지 말라고 하였다. 
- 서원을 잘못하면 하나님께서 서원 자의 목소리로 말미암아 진노하시고, 손으로 한 것을 멸하신다고 하였다. 

4) 나 자신이 하나님께 서원한 것은 무엇인가? 나 자신이 사람에게 약속하고 지키지 못하는 것은 없는가? 

7. 꿈이 많으면 헛된 일들이 많아지고 말이 많아도 그러하니 오직 너는 하나님을 경외할지니라
8. 너는 어느 지방에서든지 빈민을 학대하는 것과 정의와 공의를 짓밟는 것을 볼지라도 그것을 이상히 여기지 말라 높은 자는 더 높은 자가 감찰하고 또 그들보다 더 높은 자들도 있음이니라
9. 땅의 소산물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있나니 왕도 밭의 소산을 받느니라

1) 전도자는 꿈과 말이 많아지면 어떻게 된다고 하였는가? (7절)

- 꿈이 많으면 헛된 일들이 많아지고, 말이 많아도 그렇다고 하였다. 

2) 꿈과 말이 많아지지 않으려면 그 대안은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7절)

- 하나님을 경외하라고 하였다. 

3) 전도자는 무엇을 이상히 여기지 말라고 하였는가? (8절) 

- 어느 지방에서든지 빈민을 학대하는 것, 정의와 공의를 짓밟는 것을 볼지라도 그것을 이상히 여기지 말라고 하였다. 

4) 전도자는 왜 이렇게 학대, 부정의가 판을 치는 이유를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8절) 

- 높은 자는 더 높은 자가 봐 주고, 더 높은 자들은 그보다 더 높은 자들이 한통속으로 봐 주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이톤은 8절 마지막 부분, “더 높은 자가 감찰하고 또 그들보다 더 높은 자들도 있음이니라”을 어떻게 해석할지 제시한다. 

“GNB(Good News Bible)의 '모든 권세 자는 그보다 더 높은 사람에 의해 보호된다'는 맥락에 더 잘 들어맞는다.마지막 구절은 하나님이나 왕이 아니라, 많은 권위 계층을 가리킨다.”

(이톤, M. A.(1994). 전도서. D. A. 카슨, R. T. 프랑스, J. A. Motyer, & G. J. Wenham (Eds.), 새로운 성경 해설 : 21세기 판 (4th ed., p. 614).,영국 레스터; 다우너스 그 로브, IL : Inter-Varsity Press)

The gnb’s ‘Every official is protected by the one over him’ fits the context better. The last phrase refers not to God or the king but to many tiers of authority. Eaton, M. A. (1994). Ecclesiastes. In D. A. Carson, R. T. France, J. A. Motyer, & G. J. Wenham (Eds.), New Bible commentary: 21st century edition (4th ed., p. 614). Leicester, England;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5) 땅의 소산물은 누구를 위하여 있다고 하였는가? (9절) 

- 땅의 소산물은 모든 사람을 위하여 있다고 하였다. 
- 왕도 심지어 밭의 소산을 받는다고 하였다.

6) 나 자신은 이 땅에서 어떤 소산물을 누리면서 살고 있는가? 잠시 감사하는 시간을 갖자!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