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6일 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제주, 노지감귤 병해충 무인방제 시범사업 보급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장하준기자 송고시간 2020-08-03 14:45

방제효과 높고 노동력 절감 및 농업인 건강증진에 기여, 효과 분석 후 확대 보급 예정
제주특별자치도 노지감귤 병해충 무인방제 시범하는 모습 3일/(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아시아뉴스통신=정식 기자]  제주농업기술센터는 노지감귤 병해충 방제 노동력 절감 및 농작업 환경개선에 나선다.

제주특별자치도농업기술원 제주농업기술센터(소장 양규식)는 올해 노지감귤 2개소에 총 사업비 26백만 원을 투입해 병해충 방제효과를 높이고 살포 시간을 단축하고 작업자의 안전성을 높일 수 있는 원격제어 병해충 무인방제 시범사업을 보급하고 있다고 밝혔다.

감귤재배 시 노동력이 가장 많이 드는 작업은 약제 살포이며 또한 약제 살포 시 작업자가 약제에 노출되어 중독 위험도 높다.

감귤원은 나무 사이 간격이 좁고 불규칙한 경우가 많아 기계화가 어렵고 약제 살포작업 기계화에 대한 인식이 낮다. 1990년대에는 스프링클러 방제 시스템이 도입되었으나 약액이 골고루 뿌려지지 않아 효과가 낮으며 작업로 확보가 어려운 단점이 있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개발된 다목적 무인방제기(SS)를 도입하여 농작업 생력화 및 비용절감이 기대되고 있다.

농촌진흥청 감귤연구소 자료에 의하면 무인방제기는 사람이 직접 살포하는 관행 대비 98.1%의 방제효과(검은점무늬병 발병도 기준)와 약제 살포 노력은 1ha 기준 2인 3시간에서 1인 1시간으로 절감되었고 작업자 약제 부착량은 81.7% 감소하였다.

무인방제기는 길이 1,990mm, 폭 850mm의 소형으로 살포액 탱크 500L를 탑재하여 감귤원을 자유롭게 지나다닐 수 있으며 유선 또는 무선으로 원격조정이 가능하다.

지난 7월 8일 실시한 중간평가회에서 시범사업 참여 농업인의 만족도는 매우 높았으나 효과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원지정비, 기기에 맞춘 적정 수형관리가 필요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약제 살포 시 늘어진 가지(제1 아주지)가 있는 경우 살포액 차단으로 나무 속까지 약액이 충분히 살포되지 않고 또한 약제 살포 중 돌발사항에 대처할 수 있는 기계조작 능력배양이 필요하다.

제주농업기술센터는 앞으로 병해충별 방제효과, 약제 살포시간, 약제 부착량 등 무인방제기 사용 효과 분석 후 확대 보급할 계획이다.

현대양 농촌지도사는 ‘감귤원 병해충 무인방제는 농작업 생력화를 통해 노동력 부족 해결과 경영비 절감은 물론 농업인 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gkwns4424@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