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부산시, 컨테이너형 복합문화시설 ‘비콘그라운드’ 개장

[부산=아시아뉴스통신] 한창기기자 송고시간 2020-08-04 09:52

청년창업·문화공간·상가 일부 오는 7일부터 운영 시작
낙후된 인근 지역에 도시재생효과 ‘톡톡’
패밀리데크./사진제공=부산시청

[아시아뉴스통신=한창기 기자] 부산시는 망미동 수영 고가도로 하부 유휴공간에 조성된 컨테이너형 복합문화시설인 비콘그라운드가 오는 7일부터 상업시설 일부와 창업공간(청년소셜벤처), 문화공간(예술가 창작·전시공간)을 우선 개장한다고 4일 밝혔다.

비콘그라운드는 부산(Busan)의 영문 이니셜 “B”와 ‘담다’라는 뜻의 콘테인(Contain)의 “Con”을 합성한 단어로 “부산의 감성과 문화를 담는 그릇, 공간”이자 “부산 컨테이너”라는 두 가지 의미를 중의적으로 표현해 지역 특성을 반영한 명칭이다.

수영고가도로 번영로는 부산항에서 수도권으로 화물을 수송하는 주요 도시고속도로이자 부산의 산업발전에 기여한 주요 시설이지만, 고가도로 하부의 주민 입장에서는 지역을 단절시키고, 지역발전을 저해하는 시설로 작용해 왔다. 

시는 이런 문제점을 해결하고, 고가 하부 유휴공간을 복합생활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해 관광 자원화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문체부의 ‘지역관광 개발사업’에 적극 참여해 국비 45억을 확보했다. 

이에 2018년 공사를 시작해 지난 3월, 연면적 1990㎡, 건축면적 4635㎡ 규모의 복합생활문화공간을 완공헸다. 총사업비는 약 90억 원에 달한다.

비콘그라운드는 ▲주민들의 회의실과 휴게실로 사용되는 커뮤니티그라운드 ▲예술창작공간과 패밀리레스토랑이 입주하는 패밀리데크 ▲운영사무실과 이벤트공간이 있는 비콘스퀘어 ▲소매점·식음료 상가가 입주하는 쇼핑 그라운드 ▲야외이벤트 공간인 플레이그라운드 ▲청년소셜벤쳐기업이 입주하는 아트갤러리 등 6개 구간으로 구분되며 ▲공유시설 5개실 ▲문화시설 8개실 ▲청년창업시설 11개실 ▲상업시설 27개실로 전체 51개실로 조성했다.

시는 시설의 전문적인 운영관리를 위해 (재)부산시도시재생지원센터를 지난 2월 위탁기관으로 선정했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부산문화재단, 디자인진흥원 등 분야별 전문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방문객이 다시 찾는 새로운 명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8월 한 달 동안 남아있는 상가에 대해 브랜드 선정을 완료하고, 이용객 편의시설 등을 보완해 9월 초 전체 시설을 개관할 계획이다.

특히 단일시설의 활성화를 넘어 비콘그라운드를 중심으로 비콘그라운드의 청년문화, F1963의 전시문화, 망미골목과 수영 팔도시장의 골목·먹거리문화, 수영사적공원의 전통문화, 수영강의 자연문화 인근 5가지 시설과 문화를 연계해 지역 전체의 활성화를 도모한다는 방침이다.

김민근 부산시 건축주택국장은 “비콘그라운드로 지역주민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고, 인근 지역 상인들의 둥지 내몰림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상인들이 참여하는 지역상생협의체를 구성해 소통하고 의견도 수렴할 계획”이라며 “낙후되고 어두웠던 인근을 활기찬 젊음의 거리로 만들어 도시재생효과는 물론 부산시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만들겠다”라고 전했다.

asianews1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