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영남권 시·도지사, 물 문제 해결 '낙동강 유역 상생발전 협약' 체결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20-08-04 16:13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 발족
지난 7월27일 부산 서면 롯데호텔에서 개최된 '2020 영남미래포럼'. 왼쪽부터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권영진 대구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사진제공=대구시청)

[아시아뉴스통신=윤석원 기자]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 등 영남권 5개 시·도지사는 5일 오전 11시 경남도청 회의실에서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 구성 및 협력과제 논의를 위해 열리는 '제1회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에 참석한다.

이날 회의는 영남권 5개 시·도지사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주요 현안에 대한 토의와 협약서 서명, 기념촬영 순으로 진행되며, 회의를 마친 후 환경부가 주관하는 낙동강 유역 물 관리 방안 연구용역 중간보고에 참석할 예정이다.

이날 영남권 5개 시·도 단체장들은 수도권 일극 체제를 극복해 다극체제로 전환하고 영남권이 지역주도 국가발전을 견인하기 위해 영남권을 수도권에 대응하는 '그랜드 메가시티'로 육성·발전시키고자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 구성·운영 △낙동강 물 관리 협력 △영남권 광역 철도망 구축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분권을 위한 공동대응 등의 내용이 담긴 영남권 미래발전협약서를 채택한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물 문제 해결을 위한 낙동강 유역 상생발전협약서도 5개 시·도가 합의·서명해 환경부장관에게 건의문을 제출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영남권 5개 시·도의 공동 현안 과제 해결을 위해 회의를 반기별로 정례화하고, 상호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하며 공동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해 나갈 것을 천명한다. 향후 수도권 위주의 정책에 대응해 영남권이 상생·발전하기 위한 의견도 나눈다.

이번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는 지난 7월27일 부산에서 열린 '2020 영남미래포럼'에서 5개 시·도지사가 초광역 경제공동체, 광역 철도망 등 초 광역적 현안 사업을 해결하기 위한 영남권 상설 협의체를 구성하고 상설 운영하자는데 공감대가 형성돼 발족하게 됐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영남권 미래발전협의회 발족을 계기로 영남권 물 문제, 광역 철도망 구축, 국가 및 공공기관 이전 등 국가 균형 발전과 지방분권에 대해 영남권이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창구를 마련했다"며 "영남권의 상생발전을 위해 영남권 5개 시·도지사들이 지속적으로 힘을 결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seok193@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