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3일 화요일
뉴스홈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 집중호우 대처 긴급상황점검회의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신웅기자 송고시간 2020-08-05 00:01

추가 피해 사전예방과 수해 지역의 빠른 복구 당부
4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사진제공=청와대) 2020.08.04.

[아시아뉴스통신=박신웅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오후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열린 집중호우 대처 긴급상황점검회의에서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예방 점검과 선제적인 사전조치를 주문한다"고 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 춘추관 출입기자들을 상대로 한 긴급상황점검회의에 대한 브리핑을 통해 이날  문 대통령이 회의를 주재하며 모두 발언을 통해 이와같이 말했다고 밝혔다. 

회의에는 청와대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노영민 비서실장, 서훈 안보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이호승 경제수석, 김연명 사회수석, 서주석 국가안보실 1차장, 유연상 경호처장 등이 직접 참석해 배석했다.

회의는 화상 방식으로 45분간 진행됐으며 정부에서는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정경두 국방부 장관, 문성혁 해양수산부 장관,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창룡 경찰청장, 박종호 산림청장, 정문호 소방청장, 김홍희 해경청장, 김종석 기상청장 등이 참석했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피해 관련 지역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최문순 강원도지사·양승조 충남도지사·이시종 충북도지사, 서정협 서울시장 권한대행 등이 화상으로 참석했다.

화상회의는 문재인 대통령이 모두 발언을 마친후 김종석 기상청장의 기상상황 보고가 있었으며 이어서 진영 행안부 장관이 호우 피해 및 대처상황을 종합보고 했다.

또  정부 대처와 관련한 관계 부처 보고 후, 각 지자체장들의 보고 및 건의가 이뤄졌다.
 
4일 오후 문재인 대통령이 집중호우 대처 긴급상황점검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청와대 위기관리센터에 들어오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이재명 지사는 회의에서 이재민들을 위한 조립 주택 활용 방안을 건의했으며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임시 주거시설 조립 주택 활용 방안에 중앙 부처도 관심을 가져달라"고 지시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을 통해 추가 피해의 사전예방과 이미 발생한 피해의 빠른 복구 두 가지를 당부했다.

먼저 문 대통령은 피해 사전예방과 관련해서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적극 협력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반이 약해진 상태에서 많은 비가 더 올 경우 추가 산사태가 우려되는 만큼 산림청은 특별히 산사태 염려 지역에서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지자체와 협력해 달라"고 말했다

특히  "산지 태양광 시설의 붕괴사고가 없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 달라"며 "환경부와 경기도 등은 임진강 수계에도 신경을 써  줄 것"을 지시했다.

두 번째, 이미 발생한 피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특별재난지역을 빠르게 선포할 수 있도록 지자체의 피해조사 외에 중앙부처도 합동 피해조사 조치를 신속히 취해 달라”면서 이재민 생활 지원을각별히 살필 것을 요청했다.

문 대통령은 “사상 유례없는 최장의 장마는 기후변화 때문에 앞으로 반복될 수 있다”면서 “장기적으로 기후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중앙정부와 지자체가 함께 지혜를 모으고 마지막까지 힘내 달라”고 거듭 당부한 후 집중호우 대처 긴금상황점검 화상 회의를 종료했다.


apress365@gmail.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