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6일 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동해시, 카드형 지역화폐 발행 추진

[강원=아시아뉴스통신] 김종학기자 송고시간 2020-08-17 13:40

강원 동해시청 전경./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김종학 기자] 강원 동해시는 지역자금의 역외유출을 방지하고 지역소비 촉진을 위해 카드형 지역화폐 발행을 추진한다고 17일 밝혔다.

동해시는 최근 코로나19 전염병으로 대형프렌차이즈 및 대형마트 온라인 매출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에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내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지역화폐 발행을 조속 추진한다는 방침으로, 이를 위해, 지난 5월과 14일 동해시 동해사랑 상품권 활성화 조례 및 시행규칙 등 제도적 근거를 마련하고, 8월 중 명칭 등 세부 제반사항을 준비해 오는 9월 초 동해시 지역화폐를 정식 발행한다는 계획이다.

동해시에 따르면, 동해시 지역화폐는 카드형과 휴대폰 APP형 두가지 형태로 발행될 예정이며, 사용은 일반카드 및 전자카드 방식과 동일하게 카드 가맹점에서 모두 사용 가능하다.

소비자는 월 50만원, 연 400만원 한도로 카드 충전·사용이 가능하고 동해시 지역화폐 사용 시 캐시백가 지급되며, 동해시는 발행기념으로 2020년 연말까지 10% 캐시백을 지급할 예정이다.

동해시 관계자는 “지역화폐 발행으로 지역소비를 활성화하고, 자금의 역외유출을 방지함으로써, 관내 소상공인의 매출증가와 지역자금 선순환 구조를 구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g1asia@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