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부산에코델타시티, 내년부터 첨단지식산업 유치 본격 시동

[부산=아시아뉴스통신] 한창기기자 송고시간 2020-11-02 14:59

부산 EDC 산업용지 분양 및 홍보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부산 에코델타시티 산업용지 조감도./사진제공=부산시청

[아시아뉴스통신=한창기 기자] 부산시는 3일 오후 2시 시청 1층 대회의실에서 부산지역 중소기업 육성·지원 전문기관인 ‘부산경제진흥원’ 에코델타시티 조성사업 시행자인 ‘한국수자원공사’와 부산에코델타시티(EDC) 산업용지 분양 및 홍보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업무협약서는 부산에코델타시티 산업용지의 ▲분양 및 홍보에 관한 사항 ▲지식산업센터 유치에 관한 사항 ▲경쟁력 확보 및 효율적 관리를 위한 사항 등을 담고 있다.

아울러, 업무협약 체결에 이어 오후 2시 20분부터 ‘부산에코델타시티 지식산업센터 투자설명회’를 진행한다. 

특히, 시는 이날 투자설명회를 서울(오후 2시, 용산 삼일회계법인)에서도 개최해 지식산업센터 투자 유치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지식산업센터는 첨단산업의 집적을 위한 아파트형 공장(제조업, 지식산업, 정보통신업 등 6개 이상)과 지원시설(상업, 회의실 등)이 복합적으로 입주하는 건축물이다. 

현재 부산의 지식산업센터는 해운대 센텀시티를 중심으로 총 43곳이 활발히 운영되고 있다. 

에코델타시티가 위치한 강서구에는 LG CNS 데이터센터 4곳 등 총 9곳의 지식산업센터가 있으나, 도시 외곽 산업단지에 흩어져 있어 입지 여건상 첨단산업보다는 제조업 공장 위주로 입주한 상태이다. 

하지만 시는 에코델타시티 지식산업센터에 부산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추진과 더불어 첨단지식산업을 본격적으로 유치해, 향후 서부산권이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새로운 일자리 창출의 선봉장 역할을 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날 행사에는 김광회 부산시 도시균형재생국장, 박기식 부산경제진흥원 원장, 이준근 한국수자원공사 그린인프라부문 이사 등 사업 측 관계자와 건설사, 부동산 개발업자, 금융권 등 지식산업센터 관련 관심 투자자들이 참석한다.

한편, ‘부산에코델타시티’는 부산시, 부산도시공사, 한국수자원공사가 공동으로 서낙동강, 평강천, 맥도강 등 3면(11.7㎢/360만 평)의 수변공간에 도시첨단산업단지를 비롯해 일과 여가가 공존하는 탁월한 정주 여건의 친환경 복합 수변도시를 개발·조성하는 사업이다.
 
이곳의 중심인 세물머리 지구(2.8㎢/84만 평)는 2018년 1월에 정부로부터 미래 스마트시티 모델의 선도적 구현을 위한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지정돼, 첨단 혁신기술이 접목된 미래지향적 도시기반을 통한 혁신성장과 미래 도시의 청사진을 제시하는 각종 시범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부산에코델타시티 및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의 성공적인 조성과 함께 부산의 글로벌 잠재력과 지역 산업고도화의 노력이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낸다면, 명품 미래첨단산업도시의 조성을 통한 부산경제의 체질 개선과 서부산의 미래지향적인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향후, 에코델타시티 산업용지에 글로벌 전기차 분야, IT 융복합 분야 선도 기업을 유치하는 등 부산의 미래 신성장동력 확보에 총력을 다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asianews1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