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정치
민주당,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 위한 당헌 개정 작업 완료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민규기자 송고시간 2020-11-03 17:53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제공=더불어민주당


[아시아뉴스통신=박민규 기자]더불어민주당이 3일 내년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한 당헌 개정 작업을 완료했다. ‘무책임 공천’ 이라는 야권의 거센 비난에도 민주당은 이날 중앙위원회를 열고 당헌 개정의 건을 의결했다. 

민주당은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등 중대한 잘못으로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 선거를 하는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않는다’고 명시한 해당 조항에 ‘전 당원 투표로 달리 정할 수 있다’는 단서를 추가하기로 결정 하면서 보궐선거에 후보자를 내기로 했다.

민주당은 지난달 31일부터 1일까지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을 위한 당헌 개정'에 대한 전 당원투표를 진행했다. 투표 결과 86.6%가 당헌 개정에 압도적인 찬성 의사를 보였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중앙위원회의에서 “후보를 낼지 여부에 대해 여러 논의가 있고 비판도 있다. 저도 알고 중앙위원들도 알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전날 당최고위원회의에서는 “서울, 부산 시민을 비롯한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사과를 드린다. 피해 여성께도 거듭 사과드린다”라고 전한 바 있다. 

또한 문재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만든 당헌을 뒤집은 것과 관련해서는 “우리의 약속을 깨는 이 상황이 너무나 면구스럽고 민망하고 죄송하다”라고 사과를 전했다.

이에 주호영 국민의힘 대표는 “민주당은 전당원투표 요건도 못갖춰 폐기해야 하는데도 단순히 여론을 알아보기 위해서 한 것이라고 한다”라며 “여론을 몰라서 이런 투표를 했나. 짜고 치는 이런 전당원투표가 어떤 결과가 나올지 모르고 여론을 알아본 것이냐”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피해 여성에 ‘거듭 사과드린다, 도덕적 후보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도덕적이지 않은 후보를 내서 이런 일이 생긴 것인가”라며 “후보를 내지 않는 게 피해자에 대한 가장 제대로 된 사과”라고 지적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국민은 민주당의 철면피 공천에 대한 뜻을 묻고 있다”고 말한 뒤 “당헌 중 가장 큰 영향력 있는 대통령이 철면피 무책임 공천에 대해 찬성표 던졌는지 궁금해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minkyupark12@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