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정일영 의원, 주민 동의 없는 쓰레기 소각장 원천 무효화 해야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기자 송고시간 2020-11-23 12:31

23일 연수구청 브리핑룸에서 쓰레기 소각장 반대입장 기자회견 열어
23일 정일영 의원이 인천 연수구청 브리핑룸에서 쓰레기 소각장 반대입장 기자회견 열고 있다.(사진제공=정일영의원실)

[아시아뉴스통신=양행복 기자] 정일영 의원은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무시하는 행태는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앞장서서 막을 것 이다”라고 포문을 열었다.
 
23일 더불어민주당 정일영 의원(기획재정위, 인천 연수을)은 연수구청 브리핑룸에서 최근 인천시에서 발표한 주민동의 없는 쓰레기 소각장은 원천 무효화해야 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열었다. 또한 송도국제도시와 인접해있는 남동구, 중구의 소각장 위치가 반드시 변경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 12일 인천시는 2025년까지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 ‘친환경 자원환경시설 건립 기본계획(안)’을 발표했다. 쓰레기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각 지역별로 신설되는 예비후보지를 발표하면서 해당 지역 및 인근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이에 따라 정일영 의원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3가지 이유를 제시하면서 강력히 반대하는 입장을 밝혔다.
 
첫째 지역 주민과의 충분한 대화나 여론 수렴이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다. 주민들이 밀집되어 실생활 하는 곳과 쓰레기 소각장과의 거리가 불과 1.5km 내외임에도 불구하고 주민의 의견이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는 점을 비판했다.

둘쨰 연수구 관내에 포함되지 않지만, 근처 연수을 주민들이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소각장 설치로 인한 인센티브는 해당 지역구에만 제공되는 것 또한 지적했다.

셋째 지역 주민들과 협의체 등을 만들고 지자체와 충분히 대화 해 반드시 합의 후 처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정 의원은 “인천시의 일방적인 발표는 결코 받아들일 수 없으며 주민동의 없는 쓰레기 소각장 계획은 원천 무효화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주장했다. 또한 “지역 주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무시하는 행태의 처사는 지역구 국회의원으로서 반드시 앞장서서 막을 것”이라고 전하며 비슷한 형태의 다른 일도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히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날 기자회견에는 인천시의회 김희철 의원, 서정호 의원과 함께 연수구의회 기형서 의원, 조민경 의원이 함께 동참했다. 
 
[아시아뉴스통신=양행복 기자]
yanghb1117@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