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3월 06일 토요일
뉴스홈 정치
조성룡 단양군의원 “지방재정 신속집행 개선”…정부 결단 촉구

[충북=아시아뉴스통신] 홍주표기자 송고시간 2020-11-25 15:22

이자수입 감소, 부실공사, 행정력 낭비 등 문제점 지적
충북 단양군의회 조성룡 의원./아시아뉴스통신DB

충북 단양군의회 조성룡 의원이 “지방재정 신속집행을 개선하라”며 정부의 결단을 촉구했다.
 
조 의원은 25일 열린 제293회 단양군의회(정례회) 제1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현재의 지방재정 신속집행 제도는 과거 외환위기 및 글로벌 금융위기에 대응할 경기부양 수단으로 시행된 일회성 제도로, 현재까지 아무런 대책 없이 연례행사처럼 반복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조 의원은 지방재정 신속집행의 문제점으로 첫째 ‘재정난을 가중시킬 수 있는 단양군 이자수입 감소의 문제’를 언급했다.
 
그는 “신속집행을 하지 않을 경우 연중 재정집행 계획에 따라 자금을 균등하게 배분해 집행하면 이자수입이 발생하고, 그 수입이 결국 지방자치단체의 재정을 증가시킬 수 있었으나 신속집행으로 이자수입이 감소해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난을 가중시켰다”고 말했다.
 
이어 둘째 ‘상반기 공사발주 집중으로 공사 인건비, 건설장비 및 건설자재 단가의 상승과 관리감독 소홀로 인한 부실공사’의 문제점을 제기했다.
 
셋째는 ‘자치단체 간 무리한 경쟁으로 인한 행정력 낭비의 문제’를 언급했다.
 
조 의원은 “신속집행은 당초의 사업 목적대로 잘 달성했는가보다 얼마나 많은 예산을 빨리 집행했느냐가 중요한 평가 기준으로 자치단체 간 또는 부서 간 무리한 경쟁을 유발시켜 심각하게 행정력이 낭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끝으로 조 의원은 “늦은 감이 있지만 이제라도 지방자치단체 및 일선 현장에서 신속집행의 문제점은 없는지 고민해보고 대대적인 중앙정부의 개선 결단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321885@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