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단독
[단독] 한국국토정보공사 GPS관측...교통방해.시민불안은 아랑곳 없어

[전북=아시아뉴스통신] 유병철기자 송고시간 2020-11-27 11:40

공사측팀장, "GPS관측시 관측자 현장에 없어도 된다" "공적업무로 도로 통행 위험해도 모두 그렇게 한다" 무책임 발언
본사,본부,전주지사 의견 각각 다르고 본사팀장 발상은 '위험수위'
26일 한국국토정보공사 전주지사 시니어 직원 임 모씨가 전주시 삼천동 삼산길의 어린이보호구역이며 보행자와 차량 통행이 빈번한 유치원 입구에 GPS관측 수신기를 설치해 놓고 자리를 비운 현장./아시아뉴스통신=유병철 기자

한국국토정보공사(이하 공사)가 GPS관측(위성으로 측량기준점을 관측하는 것)을 실시하면서 해당 꼭지점 인근 주민과 시설에 피해를 주면서도 당연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어 문제가 심각하다. 전국을 총괄하는 공사 본사의 GPS관측에 대한 발상이 위험수위에 도달했다는 지적이다.  
 
한국국토정보공사 전주지사 시니어(퇴직한 직원) 임 모씨가 26일 전주시 완산구 삼천동 3가 삼산길 도로와 사유지를 걸친 채 ‘하이티켓’이란 GPS관측 장비를 세워놓고 위성관측을 실시하면서 현장을 멀리 떠나 자신의 차량속에 있었다.
 
26일 한국국토정보공사 전주지사 시니어 직원 임 모씨가 전주시 삼천동의 좁은 길가에 GPS관측 수신기를 설치해 놓고 자리를 비운 현장./아시아뉴스통신=유병철 기자

이로 인해 인접해 있는 유치원과 주택에서 교통방해와 사생활침해 의심에 대한 민원이 제기됐다. 관측장비만 세워놓고 사람이 없었기 때문이다. 관측지점은 어린이보호구역으로 통행하는 차량과 보행자가 위험한 상태로 방치됐다. 최근 코로나19로 학부모들의 차량이용이 많은 도로다. 개인정보를 중시하는 요즘 동영상이나 사진을 찍는 것으로 의심할 수 있어 통행자와 주민들은 불안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민원인 앞에 뒤늦게 나타난 시니어 관측자인 임 모씨의 언행은 가관이었다. "관측방법은 누구나 이런식으로 한다"고 주장하며 고압적인 태도였다. "단 30분만 하고 떠난다"며 "보편적으로 모두가 이렇게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민원은 처음"이라며 오히려 민원인을 이상한 사람 취급했다. 교통 및 보행자 통행 방해및 사생활침해 의심은 염두에 두지도 않았다.

기자는 한국국토정보공사 본사측 길 모팀장과 통화에서 더욱 놀랐다. 현장의 시니어 관측자와 똑같은 오만스런 말을 늘어놨다. 그는 “도로에서 GPS관측을 실시하는 것은 통상업무이고 관측자가 위성관측 장비옆에 없어도 된다. 법과 규정에 관측자의 규정이 없으니 관측자가 자리를 비워도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사람이 없어도 수신기가 돌아가기 때문에 현장에 사람이 없어도 된다. 일상적으로 일반업체들도 모두가 그렇게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26일 한국국토정보공사 전주지사 시니어 직원 임 모씨가 전주시 삼천동 삼산길 도로에 GPS관측 수신기를 설치해 놓고 자리를 비운채 자신의 차량에 있는 현장./아시아뉴스통신=유병철 기자

그러면서 그는 "개인들의 설계사, 도로설계사, 건축하는 사람들도 다 그렇게 한다"고 강변하며 당연하다는 오만을 부렸다. 도로의 안전과 의심받는 사생활에 대한 민원인에 대한 이해는 전혀 없었다. 더욱이 사유지에 관측장비를 세워둔 것 마저 공적 업무라는 식으로 말했다.

관측 현장에 도착한 전북을 총괄하는 공사 본부측 박 모팀장은 어제에 이어 28일(오늘)에도 "대단히 잘못됐다. 미안하다"며 잘못을 시인했다. "관측 도로나 해당 장소에 관측자가 당연히 자리를 지키며 교통사고 등을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공사측 전주시 관내 총괄 전주지사장도 어제에 이어 28일(오늘) 대단히 "잘못했다. 미안하다. 모든 책임은 지사장에게 있다. 앞으로 교육을 잘 시키겠다"고 말했다. 지사측 담당팀장 역시 "현장에 관측자가 당연히 있어야 한다. 사유지의 경우 토지주에게 사전 양해를 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국토정보공사는 본사, 본부, 전주지사가 따로 있다. 본사는 전국을 본부는 전북을 지사는 전주를 총괄해 업무를 담당한다. 그런데 매뉴얼마저 없어 직원들마다 각각 다른 생각과 판단을 하고 있다. 

특히 가장 책임감을 갖고 직원을 교육해야 할 전국을 총괄하는 본사 김 모 팀장은 '공적업무이니 교통방해나 개인피해 정도는 감수하라는 식'의 발언은 시대착오적 발상이라는 시민들의 지적이다.

앞으로 도내 GPS관측으로 인한 도민들의 피해와 불편이 없도록 해당 기관의 인식개선이 절실해 보인다.

[아시아뉴스통신=유병철 기자]
ybc9100@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