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30일 화요일
뉴스홈 국제
美 트럼프, 트위터 '영구 정지'...'공론장 훼손'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더이슈취재팀기자 송고시간 2021-01-09 14:27

[더이슈미디어연구소DB]

[더이슈미디어연구소=더이슈취재팀] 미국 대선 부정선거 의혹이 가라앉지 않는 가운데 시위대가 연방의회 의사당을 점거하는 등 폭력 사태가 벌어지자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을 영구 정지시키는 일이 발생했다.

9일(현지시간) 미국 유력 매체 엔비씨뉴스에 따르면 트위터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 계정(@realDonald Trump)을 영구 정지시켰다.

트위터 측은 트럼프 대통령 계정의 최근 트윗들과 이를 둘러싼 맥락 등을 검토한 결과 추가적인 폭력 선동의 위험이 있어 계정을 영구적으로 정지시켰다고 밝혔다.

트위터는 최근 수 년간 트럼프 대통령의 계정을 정지시키라는 압박을 받아왔다고 주장했다. 

트위터는 여러 차례 계정 정지를 논의하다가 이번 국회의사당 점거 투쟁 이후 트럼프 대통령의 추가적인 선동을 막기 위한 조치에 자사 직원 수 백명이 동의한다는 서명을 받고 계정 정지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트위터는 영구 계정의 이유를 두 개의 트윗 사례를 들어 해명했다.

하나는 "아메리카 퍼스트, 아메리카 그레이트 어게인을 위해, 그리고 나를 위해 투표한 7천 5백만 명의 위대한 미국 애국자들은 미래에 거대한 목소리를 낼 것이다. 그들은 어떤 식으로든, 어떤 모양이나, 어떤 형태로든 무례하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지 않을 것이다!!!”라는 트윗이다. 

다른 하나는 "나는 1월 20일에 취임식에 가지 않을 것이다."라는 트윗이다.
 
[더이슈미디어연구소DB]

트위터 측 관계자는 "우리는 폭력을 선동하기 위해 트위터를 사용할 수 없다는 것을 지난 몇 년 동안 분명히 했다"면서 "우리는 정책과 정책 시행을 계속 투명하게 할 것이다"고 했다.

하지만 트위터의 反민주적인 결정이 표현의 자유를 훼손한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현직 대학교수이자 한 언론학자는 9일 더이슈미디어연구소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트위터 측이 폭력과 선동으로부터 SNS 공론장의 윤리를 지키려 한 것으로 보인다"면서도 "자칫 17세기 영국의 철학자 토마스 홉스가 '리바이어던'에서 주장한 사전검열의 기미가 엿보여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또 "트위터측이 미디어민주주의(mediacracy)에 대해 오해하고 있는 건 아닌지 의문이 든다"며 "SNS 공론장은 진공상태의 청정지대가 아님은 물론, 오히려 여론시장에서 경쟁을 통해 건강한 아젠다가 형성되는 산업자본주의 시스템이 부정당하는 결과가 초래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17세기 존 밀턴의 언론학 경전인 '아레오파지티카'의 자유언론정신과 표현의 자유가 훼손될 수 있다는 시각이 힘을 받는다. 

앞서 6일 트위터는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적은 트윗을 비공개한 데 이어 트럼프 대통령 계정을 12시간 정지시켰다. 

트위터가 트럼프 대통령 계정에 댓글 달기 제한 등의 조치를 취한 적은 있지만, 계정을 일시적으로 정지시킨 끝에 영구 정지시킨 것은 사상 처음있는 일이다.

트럼프의 공식 계정(@POTUS)은 아직 활성 상태다.

■본 기사는 '더이슈미디어연구소' 취재팀이 사회 각 분야의 잘못된 제도나 문화 등을 비판해 우리 사회가 공공성을 회복하는 데 이바지하기 위해 작성한 기사다. 

theissumedia@gmail.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