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01월 27일 수요일
뉴스홈 정치
세종시의회 "올 행정수도 완성위해 지방의회 역량 강화"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김형중기자 송고시간 2021-01-13 22:03

13일 언론브리핑서 의정방향 행정수도 완성에 역량 집중할 터

 
13일 이태환 세종시의장이 대회의실에서 열린 비대면 언론브리핑을 통해 "올해 의정방향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단계적 목표들을 실현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의지를 집중하고 새 시대에 걸맞는 지방의회 역량 강화와 지방정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기능에 보다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 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김형중 기자] 세종시의회가 13일 "올해 의정방향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단계적 목표들을 실현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의지를 집중하고 새 시대에 걸맞는 지방의회 역량 강화와 지방정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기능에 보다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이태환 세종시의장은 이날 대회의실에서 열린 비대면 언론브리핑을 통해 "지방의회의 권한과 독립성이 한층 강화된 만큼 무거운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의정활동에 임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의정방향으로는 최근 신년 기자회견에서 박병석 국회의장이 발표한 것과 같이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기점으로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안 수립 등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단계적 목표들을 실현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과 의지를 집중한다.

이어 지방의회의 권한과 독립성이 한층 강화된 만큼 책임감과 사명감으로 지방자치의 새 시대에 걸맞는 지방의회 역량 강화와 지방정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기능에 보다 충실하기 위한 제도적 보완과 내실 있는 의정연수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데도
적극 힘쓴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이후 경제 활성화를 위한 후속 대책 마련에 힘을 모아  앞으로도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에 대한 지원에 사각지대가 없는지 더욱 세심히 살핀다.  
   
이 의장은 "오는 2월 까지 우수 평가를 받은 타 시도의회를 벤치마킹, 국민권익위 청렴 컨설팅, 행동강령운영 자문위 위원 구성을 통한 자문,  윤리특위 논의 등을 통해  세종시의회의 청렴도 제고를 위한 특단의 종합대책을 마련해 '시민에게 신뢰받고 열심히 일 잘하는 의회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15일부터 11일간 진행되는 제67회 임시회 주요 안건에 대해서는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ㆍ청취, 조례안 및 기타 안건 처리가 이뤄진다.

이번 임시회에 접수된 안건은 모두 29건으로  의원발의 조례안 19건과 집행부로 부터 제출된 조례안 6건, 동의안 2건, 기타 2건이 접수됐다.

오는 15일 제1차 본회의에는 이순열, 서금택, 상병헌, 채평석 의원 등 4명의 의원이 5분 자유발언과 집행부의 2021년도 주요업무 계획 보고가 있을 예정이다.

오는 25일 제2차 본회의에는  이재현, 박용희, 차성호, 유철규 의원 등 4명이 5분 자유발언과 상임위원회에서 심사 보고하는 조례안 등에 대해 심의ㆍ의결이 있을 예정이다.

이태환 의장은 "앞으로 세종시의회는 시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민생의 디딤돌인 조례를 효율적으로 제정하도록 노력하겠다"며 "  ‘시민 중심, 열린 의회’를 실현해 낼 수 있도록  동료 의원과 한마음 한뜻으로 함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khj969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