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국제
美 수사당국, 의사당 습격 시위대 170명 신원 확보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더이슈취재팀기자 송고시간 2021-01-16 17:39

미국 의사장 습격 사건. [더이슈미디어연구소DB]

[더이슈미디어연구소=더이슈취재팀] 미국 수사당국이 연방 의사당 습격 사태 관련자 170여 명의 신원을 수사 당국이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난 6일 발생한 트럼프 대통려 지지자들로 알려진 시위대가 연방 의사당 습격 가담자 170여 명에 대한 입건 절차가 수사당국에 의해 진행 중이다.
 
현재까지 70명 이상의 혐의를 확정했고, 최소한 100명에 대해서 혐의를 입증 할 거이라고 마이클 셔윈 워싱턴 D.C. 연방 검사장 직무대행이 12일 기자회견에서 밝혔다. 

셔원 직무대행은 “앞으로 몇 주 안에 수백 명으로 늘어날 전망”이라며 이들의 혐의에 대해 “불법 침입과 우편물 절도, 디지털 기기 절도, 경찰관 공격 등 모든 혐의를 망라한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중범죄 혐의들도 포함됐다고 지적하며 “국가안보 또는 방위 관련 정보 절취, 살인, 민권법 위반” 등의 사례가 있다고 밝혔다. 

특히 “내란 선동(sedition)과 모의에 연계된, 현저한 중범 사례들을 들여다보고 있다”며 기소 후 재판을 통해 유죄가 확정되면 최고 징역 20년 형까지 받을 수 있는 사안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현재 연방 의사당은 습격 사건의 수습을 마치고, 보안과 경계가 정상화 된 상황이다. 

하지만, 오는 20일 의사당 주변에서 진행될 조 바이든 차기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추가 위협 정보가 당국에 파악되고 있어 비밀경호국과 국방부, 국토안보부 등 관계기관 대표들이 지난 12일 의회를 방문해 관련 브리핑을 진행했다.  

이 브리핑의 구체적인 내용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다만, 세 가지 위협 징후가 공유됐다고 민주당 측이 언론에 밝히며 의원들은 강력한 추가 보안 조치를 요구하고 있다. 

의원들은 “앞으로 며칠 동안 있을 수 있는 폭력 행위를 미리 꿰뚫어 보고 예방할 수 있도록 추가 조치를 해놔야 한다는 점이 명백하다”며 하원 법사위원장 등이 공동성명을 통해 촉구했다. 

폭력 행위를 예방할 수 있는 추가 조치로 구체적인 내용에는 비행 금지 조치 등이 거론됐고, 의사당 습격 사태에 가담한 트럼프 대통령 지지자들이 비행기에 탈 수 없도록 하는 조치가 지난 12일 척 슈머 상원 민주당 대표의 기자회견을 통해 밝혔다.

슈며 대표는 “똑같은 내란 사범들이 다시 비행기를 타고 (워싱턴 D.C.에 와서) 더 큰 폭력과 파괴를 자행하도록 허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와 같은 요구에 대해, 당국은 긍정적인 모습이다. 따라서 현행 비행 금지자 명단에 의사당 습격 사태 관련자들을 추가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연방수사국(FBI) 측이 언론에 밝혔다.

한편, 군 당국은 대통령 취임식을 앞두고 추가 폭력 행위 발생 가능성을 경고하면서, 불법 활동에 가담하지 말라는 문건을 장병들에게 배포했다.  

theissumedia@gmail.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