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박민식, "국민의힘 경선룰, 민주당 당원 역선택 조장"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최상기기자 송고시간 2021-01-17 13:36

박민식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

[아시아뉴스통신=최상기 기자] 박민식 국민의힘 부산광역시장 예비후보가 경선 과정의 국민여론조사에서 지지 정당을 묻지 않기로 한 공천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대해 "국민의힘 책임당원보다도 더불어민주당 지지자의 투표 가치를 높이고, 역선택이 일어나게끔 할 것"이라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17일 박민식 예비후보는 성명을 내고 "여당 지지자들에게까지도 경선 투표권을 부여하는 것은 역선택을 광범위하게 허용해, 적에게 성문을 활짝 열어주는 어리석은 전략"이라며 "룰 자체의 내용 뿐만 아니라 적용 과정에서 당원 투표권이 심각하게 무시되고 훼손되므로 즉각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국민의힘 공관위는 지난 15일 회의에서 예비경선 80%, 본경선에서 100% 반영되는 국민여론조사 과정에서 응답자의 지지 정당을 불문하기로 했다.

완전시민경선으로 하는 취지에 맞춘다는 것이지만 민주당 지지자들이 경쟁력이 약하거나 흠결이 있는 국민의힘 예비후보에게 조직적으로 투표하는 역선택이 일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게 됐다는 우려도 나온다.

박민식 후보도 "여론조사에서 지지 정당을 묻지 않는다면 1000명의 응답자 중에서 부산의 경우 30% 이상이 민주당 지지자들이 될 것"이라며 "여당 지지자들의 역선택을 최대한으로 막아야 민심의 괴리나 왜곡이 생기지 않고 가장 강한 후보를 만들 수 있다"고 지적했다.

부산시당의 약 2만여 명 책임당원은 전수 여론조사를 한 뒤 예비경선에서 20%의 비율로 반영되는데, 국민여론조사는 최종 응답자 1000명이 80%의 비율로 반영돼 투표의 등가성에 문제가 생긴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박민식 후보는 "투표권이 부여되는 표본집단은 책임당원 2만 명과 여론조사 응답자 1000명인데 책임당원은 20%의 비중으로 환산되기 때문에 투표가치의 등가성이라는 측면에서 심각한 문제점이 노출된다. 여론조사에 응답한 민주당 지지자들의 투표가치가 우리 책임당원의 투표가치보다 훨씬 높아질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여당 지지자의 투표가치가 국민의힘 책임당원의 투표가치보다 훨씬 높게 되는 이러한 경선 룰은 당원들의 자존심을 심각하게 해칠 것"이라며 "(경선 룰이) 즉각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