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8일 목요일
뉴스홈 정치
이언주 예비후보 "부산항에 미군 세균실험실... 부산시, 정확한 경위 밝혀라"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최상기기자 송고시간 2021-01-17 13:55

사진=이언주 예비후보 제공

[아시아뉴스통신=최상기 기자] 이언주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부산항 세균실험실 용인 불가 입장을 밝혔다.

이언주 예비후보는 17일 자신의 SNS를 통해 "대한민국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할 때 부산항에 세균실험실을 용인할 수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예비후보는 "작년 가을경 부산 인근의 양산에 우한바이러스연구소(한중바이러스연구소)를 유치하겠다는 김두관 의원을 저는 강력 비판한 바 있다. 그 연구소가 혹여 군사전략적으로 악용될 수도 있고 만에 하나라도 이번 우한사태와 같은 상황이 벌어지지 말라는 법이 없기에 신중해야 한다는 이유에서였다. 당시 논란이 일자 김의원은 한발 뒤로 물러섰다"며 운을 뗐다.

이 예비후보는 "그런데 최근 미군의 부산항 세균실험실 폐쇄에 대한 주민투표가 추진되고 있다고 한다. 사실이라면 깜짝 놀랄 일이다. 부산항에 미군의 세균실험실이 있었단 말인가. 부산시와 미국은 명확히 답해야 한다. 주민투표까지 추진되는 상황에서 그냥 방치해선 안된다. 그게 사실이면 시민들 입장에서 그냥 둘 수 없는 거고, 아니라면 조속히 오해를 풀어야 한다. 혹여라도 괜한 오해로 한미동맹에 균열이 생겨서야 되겠는가"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저는 한미동맹을 확고히 지지하고 있고 중국공산당의 전체주의화를 견제하고 자유대한민국을 지키게 위해 대한민국이 미국의 아시아태평양 전략에 적극 참여해야 한다고 일관되게 주장해 왔다. 또한 전세계 자유민주진영의 연대가 보다 더 강해져서 자유민주주의가 대한민국에서 뿌리를 잘 내려야 한다는 확고한 입장을 갖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산시민들, 나아가 대한민국 국민들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할 때 부산항에 세균실험실을 용인할 수는 없다. 물론 정확한 사실관계를 확인해 봐야겠지만, 어떤 경우에도, 어떠한 목적에서든 그런 실험실을 부산앞바다에 둘 수는 없다. 양산에 한중바이러스연구소 유치를 비판한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강조했다.

중국이든 미국이든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우선할 수는 없다는 게 근거다.

이 예비후보는 "부산시는 정확한 사실을 밝히고 그게 사실이라면 실험실의 철수, 폐지 등 필요한 조치를 다할 것"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계속해서 이 문제에 관심을 갖고 해결을 위해 힘을 보태겠다"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