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7일 토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여호와를 순종하지 아니하는 백성'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1-01-20 22:47

성신여대역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와! 맛있겠다!” 

어젯밤 한 교회 리다들과 양육 세미나를 2시간 줌으로 하였다. 10시 경 마치고, 천천히 집으로 걸어왔다. 평소처럼 길을 걷는데, 음식을 파는 곳들이 너무나 많이 보였다. 이전에는 생각지도 못한 상점들의 맛난 것이 눈을 자극하고, 이 집 저 접 맛있겠다는 생각이 마구 들었다. 

하루를 금식하면서 아침부터 자정까지 먹는다는 것이 얼마나 감사한 일인지 그리고 음식이 얼마나 소중한지 다시 느꼈다. 

요번 주 맛난 것을 대접하겠다는 사람이 소고기를 사준다고 연락이 왔다. 그냥 라면도 괜찮다고 하였는데, 갑자기 소고기 사진을 보내왔다. 비주얼이 장난이 아니었다. 그 사진으로 배는 더 고파졌다.

금식하는 날 그런 고기는 더 힘들게 한다. 

오늘 본문에 하나님은 과자로 힘들어 하신다. 자신이 사랑하는 유다 백성들이 만든 과자로 시험에 드셨다. 그런 이유는 유다 백성들이 과자를 만들어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 아니라 다른 신들에게 주었기 때문이었다. 

예레미야 7장 16-28절, 성경 하브루타 코칭

<여호와를 순종하지 아니하는 백성>

16. 그런즉 너는 이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지 말라 그들을 위하여 부르짖어 구하지 말라 내게 간구하지 말라 내가 네게서 듣지 아니하리라
17. 너는 그들이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서 행하는 일을 보지 못하느냐
18. 자식들은 나무를 줍고 아버지들은 불을 피우며 부녀들은 가루를 반죽하여 하늘의 여왕을 위하여 과자를 만들며 그들이 또 다른 신들에게 전제를 부음으로 나의 노를 일으키느니라

1)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무엇을 하지 말라고 하셨는가? (16절) 

- 자신의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지 말라고 하셨다. 
- 부르짖어 구하지 말라고 하셨다. 

2) 왜 하나님은 ‘이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지 말라’, ‘그들을 위하여 부르짖어 구하지 말라’, 그리고 ‘내게 간구하지 말라’, 이렇게 3번이나 한 구절에서 유다를 위하여 기도하지 말라고 하셨을까? 

- 이 말씀은 다른 장에서도 여러 번 나타난다(11:14; 14:11).
- 이같은 당부는 이 백성에게서 이제 회개의 가능성을 전혀 찾을 수 없음을 강조하는 것이다.

3) 하나님은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거리에 어떤 행하는 일로 마음이 힘드셨는가? (17-18절)

- 자식들은 나무를 줍고, 아버지들은 불을 피우고, 부녀들은 가루를 반죽하여 과자를 만들었다.
- 그런데 그 과자를 하늘의 여왕과 다른 신들에게 부어드렸다. 

4) 여기 ‘하늘의 여왕’은 누구를 말하는 것일까? (18절)

- 하늘의 여왕은 '달'(Clarke),  '별', 혹은 '샤파쉬'(Dahood) 등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하지만 앗수르-바벨론의 여신 '이쉬타르'를 가리킨다고 보는 학자들이 많다(44:17, Thompson, Harrison, J. Bright). 

The entire family was involved in making cakes of bread for the queen of heaven and pouring out drink offerings to other gods (v. 18). 

The queen of heaven (mentioned elsewhere in the OT only in Jer 44:17–25) is usually identified as the Assyro-Babylonian deity Ishtar (Canaanite Astarte), goddess of love and fertility, though her exact identity remains unknown.

 Huey, F. B. (1993). Jeremiah, Lamentations (Vol. 16, p. 108).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 므낫세 당시에는 유다 내에 메소포타미아의 다른 신들과 함께 이 '이쉬타르'를 경배하는 일이 유행하였다(왕하21장; 23:4-14 참조). 

5) 나 자신은 하나님께 마땅히 드려야 할 것은 다른 곳에 사용하고 있지는 않는가? 

19.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들이 나를 격노하게 함이냐 자기 얼굴에 부끄러움을 자취함이 아니냐
20.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나의 진노와 분노를 이 곳과 사람과 짐승과 들나무와 땅의 소산에 부으리니 불 같이 살라지고 꺼지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21.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 희생제물과 번제물의 고기를 아울러 먹으라

1) 하나님은 과자를 다른 신들에게 주는 유다로 격노하셨다. 어떤 징계를 내리시겠다고 하셨는가? (19-20절) 

- 하나님의 분노를 유다 백성들이 사는 곳, 사람, 짐승, 들나무, 땅의 소산에 부으신다고 하셨다. 
- 불같이 살라지고, 꺼지지 아니하게 하신다고 하셨다(20절).

2)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왜 희생제물과 번제물의 고기를 아울러 먹으라고 하셨을까? (21절)

- 이 말씀은 하나님이 제사를 합당하게 받지 않겠다는 말씀이다.
- 번제는 제물을 태워서 드리는 것인데, 그런 제사를 받지 않을테니 그냥 고기를 먹어 버리라고 하신 것이었다.

With bitter sarcasm God told the people to go ahead and offer their burnt offerings along with their other sacrifices. The law required that the burnt offering be consumed totally in the fire (Lev 1:3–9); 

none of it was to be eaten. God was telling the people to go ahead and eat the meat. 

He did not care what they did with the sacrifices, since all of them were unacceptable. Their sacrifices and offerings, however numerous, could not be substituted for faith and obedience (1 Sam 15:22; Prov 15:8; Isa 1:11–13; Hos 6:6; Amos 4:4–5; 5:21–22; Mic 6:6–8; cf. Matt 23:23).

 Huey, F. B. (1993). Jeremiah, Lamentations (Vol. 16, p. 109).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3) 나 자신은 하나님에게 어떤 합당한 예배, 합당한 예물을 드리고 있는가? 

22. 사실은 내가 너희 조상들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날에 번제나 희생에 대하여 말하지 아니하며 명령하지 아니하고
23. 오직 내가 이것을 그들에게 명령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내 목소리를 들으라 그리하면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겠고 너희는 내 백성이 되리라 너희는 내가 명령한 모든 길로 걸어가라 그리하면 복을 받으리라 하였으나
24. 그들이 순종하지 아니하며 귀를 기울이지도 아니하고 자신들의 악한 마음의 꾀와 완악한 대로 행하여 그 등을 내게로 돌리고 그 얼굴을 향하지 아니하였으며

1) 하나님이 조상들에게 명령하신 것은 무엇이었는가? (22-23절)

- 하나님은 번제나 희생에 대하여 말하시거나 명령하지 아니하셨다(22절).
- 오직 하나님의 목소리를 듣고, 그 명령한 모든 길로 걸어가라고 하셨다. 

2) 하나님의 백성들은 무엇으로 그들의 등을 여호와 하나님께 돌렸는가? (24절) 

- 자신들의 악한 마음의 꾀와 완악한 대로 행하였다. 

3) 나 자신은 무엇으로 하나님의 마음을 아프게 하는 것 같은가? 잠시 눈을 감고 생각해 보자! 

25. 너희 조상들이 애굽 땅에서 나온 날부터 오늘까지 내가 내 종 선지자들을 너희에게 보내되 끊임없이 보내었으나
26. 너희가 나에게 순종하지 아니하며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고 목을 굳게 하여 너희 조상들보다 악을 더 행하였느니라
27. 네가 그들에게 이 모든 말을 할지라도 그들이 너에게 순종하지 아니할 것이요 네가 그들을 불러도 그들이 네게 대답하지 아니하리니
28. 너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하지 아니하며 교훈을 받지 아니하는 민족이라 진실이 없어져 너희 입에서 끊어졌다 할지니라

1) 하나님은 그의 백성들을 위하여 어떤 노력을 하셨는가? (25절)

- 자신의 종 선지자들을 그의 백성들에게 끊임없이 보내었다. 

2) 하나님은 지속적으로 노력하셨지만, 유다는 어떤 영적 상태에 있었는가? (26-27절)

- 유다는 순종하지 아니하고, 귀를 기울이지 아니하고, 목을 굳게 하여 조상들보다 악을 더 행하였다(26절).
- 유다는 순종하지 아니하고, 불러도 대답이 없었다(27절). 

3) 하나님은 예레미야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하라고 하셨는가? (28절)

- 솔직하게 유다는 하나님의 목소리를 순종하지 아니하고, 교훈을 받지 아니하는 민족이고, 
- 그리하여 진실이 없어져 유다 입에서 끊어졌음을 전하라고 하셨다. 

4) 오늘 받은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