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6일 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세종시교육공동체, "학부모 민원통로 필요" 갈증 느껴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김형중기자 송고시간 2021-04-07 16:20

7일 세종시교육청교육원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인식' 설문조사 결과 발표
세종시 관내 학생·학부모·교원 등 6422명 참여...학교민주주의 발전
‘학생 인권 존중’이 가장 높아...교원 교권존중 낮게 인식 유의미
세종시교육공동체는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에 대해  ‘학생 인권 존중’이 가장 높고 ‘학부모 민원 해결 통로 마련’이 가장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김형중 기자] 세종시교육공동체는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에 대해  ‘학생 인권 존중’이 가장 높고  ‘학부모 민원 해결 통로 마련’이 가장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종시교육청 산하 세종시교육청교육원이 ‘세종시 학교민주주의 발전 동향 실태 분석’ 결과를 7일 발표했다.

세종시 학생, 학부모, 교원의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은 전체 평균 3.9(5점 만점)로, 비교적 높은 수준에서 학교민주주의가 고르게 실현되고 있는 것으로 집게됐다.

‘학생 인권 존중(4.12)’이 가장 높다고 인식했고 ‘학부모 민원 해결 통로 마련(3.75)’이 가장 낮다고 인식했다.

세종시 학생들은 ‘학생 인권 존중(4.07)’을 가장 높게 인식하면서 동시에 ‘교권 존중(4.06)’도 대등하게 높은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학교규칙 제정시 학생의 참여(3.55)’는 가장 낮게 평가하면서도 ‘학생 인권 존중(4.07)’은 가장 높게 인식했다.

학부모는 ‘교권 존중(4.18)’을 가장 높게 인식하며 학생들과 공통적으로 교원의 교권을 존중하고 있다는 인식 수준이 매우 높았다.
세종시교육공동체는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학생 인권 존중’이 가장 높고  ‘학부모 민원 해결 통로 마련’이 가장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제공 = 세종시교육청)

반면 ‘학부모의 민원 해결 통로 마련(3.75)’, ‘학부모의 의견 수렴 체제 활성화(3.79)’는 상대적으로 낮게 평가하고 있다.

교원(교장, 교감 포함)의 인식에서는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의 경우 평균 4.1로 전체 평균(3.9)보다 높게 나타났다.

이 가운데  ‘학생 인권 존중(4.51)’을 가장 높게 인식하면서도 ‘교권 존중(3.72)’을 가장 낮게 평가하고 있았다.

시 교육청은 2015년 이전과 비교한 현재의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교원의 인식은, 9개 문항에서 최고 0.59에서 최저 0.14까지 증가한 것으로 붆석됐다.

특히 세종시 교원들은 ‘학부모의 학교참여 존중’이 2015년 이전보다 큰 폭으로 증가(3.96→4.37, ▲0.41)했다고 인식하고 있다.

그러나  ‘교권 존중’은 2015년 이전보다 오히려 감소(3.8→3.72, ▼0.08)한 것으로 나타나 학생, 학부모와 인식 차이를 보였다.

시 교육청은 이번 분석 결과를 2015년 이전 대비, 현재 세종시 학교민주주의는 매우 긍정적인 변화와 발전을 이뤘다고 보고 있다.

이는 세종혁신교육정책 추진 이후 의미 있는 흐름과 변화이다. 다만 이런 동향이 세종혁신교육정책의 효과라고 단정 짓기 곤란하며 학생, 학부모, 교원의 인식차가 존재하는 지점에 대한 대응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분석했다.
 
세종시교육공동체는 학교민주주의에 대한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학생 인권 존중’이 가장 높고  ‘학부모 민원 해결 통로 마련’이 가장 낮게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제공 = 세종시교육청)

시교육청은 이번 실태 분석 결과를 토대로 ‘혁신자치학교(혁신학교 4년 이후의 학교)’의 학생, 학부모, 교원 간 소통과 협력의 사례를 보다 적극적으로 공유할 계획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이번 실태 분석은 그간 세종교육가족이 함께 걸어온 혁신교육의 길을 진단해 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수 있다”며 "학생, 학부모, 교원의 인식 차이가 존재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숙고하고 그 대응 방안을 마련해 학교 민주주의 꽃을 활짝 피울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실태 분석조사는 지난해 12월부터 올 2월까지 학교민주주의에 대해 세종시 관내 초·중·고등학교 학생(초5~고3), 학부모, 교원(관리자 포함) 등  6422명이 참여했다. 교원은 2015년 이전 세종시 근무자와 2015년 이후 세종시 임용 및 전입자를 구분했으며 이번 실태 분석은 2015년부터 혁신교육 정책을 추진한 이래 현재 6년 차를 맞은 혁신학교의 가장 중요한 토대인 학교민주주의가 어느 정도 실현되고 발전되어 왔는지 조사‧분석한 것이다.

khj969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