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8일 목요일
뉴스홈 청와대
청와대 재보선 결과에 침묵...국정주도권 차질 불가피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신웅기자 송고시간 2021-04-08 05:33

문 대통령, 공정 강조에 LH 투기 사태로 민심 폭발 투표로 심판
청와대 입장 표명 없이 당혹감속 일부 수석식별 긴급 대책회의
청와대 전경./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박신웅 기자] 7일 치러진 서울·부산시장 재보궐 선거 결과는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참패로 끝나면서 임기 1년을 남긴 문재인 대통령의 앞길도 순탄치 않을 전망이다.

박근혜 정권의 탄핵에 따른 국민들의 촛불시위를 등에 업고 들어선 문재인 정부에 민심이 폭발한면서 투표를 통해 '뜨거운 회초리'를 가한 것이다.

임기 1년여를 남긴 문재인 정부에서 치뤄지는 마지막 선거였으나 촛불혁명으로 들어선 현 정부에 대해 국민들이 가혹한 심판을 한 셈이다.

문 대통령이 취임사에서 약속한 "기회는 평등하게 과정은 공정하게 결과는 정의로울 것"이라고 밝힌 것에 LH 직원발(發) 부동산 투기 사태가 완전히 성난 민심에 불을 지폈다.

서울, 부산 재보선 기간 동안 여권은 야권의 오세훈, 박영춘 두 후보의 비리를 집중 부각하며 지지층과 중도층에 표를 호소하며 반전을 노렸으나 결과는 야당의 압승으로 끝났다.

두 후보에 대해 여권이 파상공세를 펼쳤으나 지난해 여당이 압승한 지 불과 1년 만에 차갑게 돌아선 민심을 되돌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LH 임직원들의 부동산 투기 사태는 공정을 강조한 문재인 대통령의 약속 위반을 단적으로 보여준 사건이라는 점에서 그만큼 파괴력이 엄청났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당선인이 7일 서울 국민의힘 중앙당사 개표상황실에서 KBS MBC SBS 지상파 3사 공동 출구조사 결과 발표 후 당선 소감을 밝히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차동환기자

4·7보궐선거 결과에 대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서울과 부산시민의 상식의 승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직무대행도 입장문을 내고 "선거 결과에 나타난 민심을 겸허하게 받아들인다. 민주당의 부족함으로 국민께 큰 실망을 드렸다"며 "국민의 뜻에 따라 성찰하고 혁신하겠다"고 전했다.

이와 관련 청와대는 이날 오후 8시15분 출구조사 결과가 발표되자 충격속에 당혹스러워하며 일부 수석실별로 긴급 대책회의를 연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아무런 공식 일정을 잡지 않은 채 청와대 내에서 선거 결과를 지켜봤다.

총선 1년여 만에 뒤집어진 민심에 대해 문 대통령이 어떤 반응을 내놓을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는 개표가 모두 끝난 8일에 문 대통령이 참모들과 회의를 가진후 입장을 발표한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번 재보선이 야당의 압승으로 끝나면서 문 대통령의 국정 주도권은 차질이 불가피해 보이며 임기 1년여을 앞두고 레임덕 위기 전망이 조심스럽게 관측된다.

apress365@gmail.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