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정치
이학재 국민의힘 인천시당 위원장, ‘GTX-D 노선’ 전문가 간담회 개최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기자 송고시간 2021-04-08 22:53

“GTX-D 성공전략은 인천시민 한목소리 요구”간담회
8일 이학재 국민의힘 인천시당 위원장이 인천 서구 청라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개최한‘GTX-D 노선이 인천발전에 미치는 효과’ 주제의 전문가 간담회가 열린 가운대 인사말을 전하고 있다./사진제공=국민의힘 인천시당 

[아시아뉴스통신=양행복 기자] “GTX-D 노선을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전략은 시민들이 한목소리로 요구하는 것”이라는 의견이 나왔다.
 
이학재 국민의힘 인천시당 위원장이 8일 서구 청라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개최한 ‘GTX-D 노선이 인천발전에 미치는 효과’ 주제의 전문가 간담회에서 교통연구원 이재훈 박사는 “2019년 12월 3일 열린 토론회에서 D노선이 정부가 추진하는 검단·김포 신도시를 GTX로 연결할 수 있도록 ‘Y자 노선’을 제안했고 사업 타당성이 높게 나온 것은 당연한 결과”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8일 이학재 국민의힘 인천시당 위원장이 인천 서구 청라2동 행정복지센터에서 개최한‘GTX-D 노선이 인천발전에 미치는 효과’ 주제의 전문가 간담회를 진행 하고 있다./사진제공=국민의힘 인천시당 

또 순천향대 양광식 교수는 “GTX-D 건설은 서울 도심의 부동산 폭등 문제를 해결하고 연차적으로 사업비가 투입되는 사업이어서 재정에 큰 부담을 주지 않는다”면서 “오히려 이런 교통 인프라 투자가 장기적인 측면에서 경제를 발전시키고 재정을 건전하게 만든다”라고 재정 부족 이유로 한 D노선 계획 무산설을 일축했다.
 
마지막으로 인하대의 변병설 교수는 “GTX-D 노선이 신설되면 세계적으로 허브화 경쟁을 벌이는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영종·청라경제자유구역의 외국인 투자도 활성화될 것”이라며 “검단·계양 신도시 등을 포함한 인천의 가치를 한층 끌어올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8일 이학재 국민의힘 인천시당 위원장이 ‘GTX-D 노선이 인천발전에 미치는 효과’ 주제의 전문가 간담회가 열린가운데 GTX-D 사업타당성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사진제공=국민의힘 인천시당 

이학재 위원장도 인사말에서 “GTX-D가 사업타당성(B/C 1.03)이 있는 것으로 나왔는데도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 여부가 불투명한 것은 집권 여당과 문재인 정부의 의지가 부족한 것”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그는 이어 “GTX-D에 대한 인천시민의 염원과 전문가들의 견해를 문재인 정부와 집권 여당은 귀 기울여 반드시 반영해야 할 것”이라며 “GTX-D가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드시 포함되도록 300만 시민과 함께 행동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 5일부터 세종시 국토교통부 청사 앞에서 GTX-D 노선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 반영을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해오고 있다.
 
이 위원장과 인천시가 건설을 요구하는 GTX-D 노선은 이른바 ‘Y자 노선’으로 각각 인천국제공항과 경기도 김포 신도시에서 출발해 경기도 부천에서 합류해 서울 강남을 거쳐 경기 하남에 이르는 노선이다.
 
인천시가 전문기관에 의뢰한 GTX-D 사업타당성 결과 용역에서 사업타당성(B/C 1.03)이 있는 것으로 나와 시는 정부에 이를 건의했으나 서울 부동산가격 급등과 재정 부족 등의 이유로 GTX-D 노선이 국가 철도망 구축 계획에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는 설이 돌고 있다.

yanghb1117@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