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4일 수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부산시, 일정 규모 이상 사업장에 분별해체·재생아스콘 사용 의무화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최상기기자 송고시간 2021-04-26 13:01

부산시청사 전경 항공사진/사진제공=부산시

[아시아뉴스통신=최상기 기자] 부산시는 건설폐기물의 발생을 원천적으로 줄이고, 재활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일정 규모 이상의 건축물 철거공사 발주 시 분별해체를 의무화한다고 26일 밝혔다.

분별해체란, 건축물을 철거하는 과정에서 재활용이 어려운 폐합성수지, 폐보드류 등을 사전에 제거해 재활용이 가능한 폐콘크리트 등과 혼합되지 않도록 분리 배출하는 방법이다.

적용 대상은 국가, 지자체 및 공공기관에서 발주하는 연면적 500㎡ 이상 건축물 철거공사로 건설폐기물을 종류별로 분리해 해체한 후 배출해야 한다.

향후 민간건축물에도 확대 시행하기 위하여 시는 환경영향평가대상사업 협의 시 폐기물처리대책에 분별해체 계획을 포함하도록 권고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건설폐기물 재활용을 강화하기 위해 재생 아스콘 사용을 활성화하도록 지난 1월 ‘건설공사 설계지침서’를 개정한 바 있다. 이에 절삭 아스콘 500t 이상 발생 사업장은 폐아스콘과 폐콘크리트를 분리발주하고, 재생 아스콘을 의무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시는 오는 2025년까지 분리발주 및 의무사용 대상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분별해체가 의무화되면서 건설폐기물의 재활용을 저해하는 혼합배출을 차단해 소각과 매립을 최소화하고, 순환골재의 품질도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건설폐기물 재활용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