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부산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 부산 최초 교육복지안전망 구축 운영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최상기기자 송고시간 2021-04-29 13:46

(사진=부산광역시 북부교육지원청 공식 홈페이지)


[아시아뉴스통신=최상기 기자] 부산광역시북부교육지원청(교육장 정현수)은 코로나19 시대에 취약계층 학생들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위해 ‘교육복지안전망’을 부산에서 최초로 구축, 운영한다고 28일 밝혔다.

이 교육복지안전망은 학습과 돌봄, 안전의 공백이 발생하기 쉬운 취약계층 학생들을 적극 발굴·지원하기 위해 교육지원청-학교-지역유관기관-구청간 연계 협력하는 교육복지 협력시스템이다.

북부교육지원청은 관내 초·중학교 24개교에 교육복지사 1명씩을 배치해 취약계층 학생들을 발굴·지원하는 안전망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복지사가 미배치된 학교의 학생들은 상대적으로 복지서비스에 접근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교육복지사가 미배치된 초·중학교 78개교의 취약계층 학생들에 대해서도 복지 지원을 강화하기로 하고 오는 5월부터 관내 초·중학교에 교육복지안전망 사업을 안내하고, 복지대상학생 발굴·지원에 나선다.

이에 따라 학교에서 복지 사각지대 학생을 발굴해 교육지원청으로 요청하면 교육지원청이 학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조사해 의·식·주, 보건, 위생, 건강 등 맞춤 서비스를 직접 지원하고, 필요한 경우 사회복지관 등 지역의 다양한 민간기관과 연계해 준다.

특히 복합적인 어려움을 가진 학생이나 위기가정이 발견될 경우 구청, 주민자치센터, 지역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대응한다.

이에 앞서 북부교육지원청은 4월 27일 오후 1시 40분 북구청에서 북구(구청장 정명희)와 ‘북부 교육복지안전망’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앞으로, 관내 사회복지관,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등 유관기관 30여 곳과도 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정현수 북부교육지원청 교육장은 “복지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단 한 명의 아이라도 놓치지 않고 발굴해 안전하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