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5일 목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바다의 핵폭탄" 부산어민들 日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최상기기자 송고시간 2021-05-01 14:27

사진=대형기선저인망수산업협동조합 제공

[아시아뉴스통신=최상기 기자]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부산지역 어민들이 규탄 시위에 나섰다. 어민들은 원전 오염수가 "바다의 핵폭탄"이라며 "일본이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30일 어민들은 집회를 열고 일본의 오염수를 "바다의 핵폭탄"으로 규정하며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임준택 수협중앙회 회장은 "일본 원전 오염수가 바다의 핵폭탄이라고 생각한다"며 "북태평양 전체 뿐만 아니라 한반도 해역도 방사능으로 오염될 수 있다. 방류 결정은 즉각 철회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대성 한국연안어업인 중앙연합회 회장도 "우리나라 어민들의 삶의 터전인 바다를 핵 오염수로 파괴하는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어민들은 수산물 소비 감소 뿐만 아니라 연관 산업의 후퇴까지도 우려하고 있다.

수산물 수출과 어촌관광 기피, 일자리 감소 등 수산업계 전체 피해가 2,30년 동안 눈덩이처럼 불어날 것이라고 성토했다.

국민 불안을 줄이기 위해 정부가 방사능 모니터링과 원산지 표시 단속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터져나왔다.

강석준 부산시수협 대의원은 "정부는 수산업 보호대책을 즉각 마련하라"며 "전국의 수산산업인들은 끝까지 투쟁해 나갈 것"이라고 촉구했다.

앞서 지난 21일에는 대형기선저인망수협(조합장 정연송)이 부산공동어시장 정문 앞에서 조합 임직원, 조합원, 관련 어업인 등이 참여한 가운데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출 결사반대 규탄대회’를 실시했다.

이 자리에서 정연송 조합장은 정 조합장은 “일본이 오염수 방출을 즉각 철회하지 않고 강행할 경우에는 모든 강력한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방침”이라며 정부의 강력한 대응과 어업인 피해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