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제주시, 정보시스템 정보자원 사전 제작 추진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주일기자 송고시간 2021-05-12 12:38

제주시청 전경./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정정호 기자] 제주시는 각 부서에서 구축하여 운영 중인 정보시스템을 전수조사하여 모든 정보자원의 목록 정보를 한 곳에 담아내는 2021년 정보자원사전을 제작할 계획이라고 12일 밝혔다.

해당 사전은 정보시스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등의 일반정보뿐만 아니라 목적, 용도, 구성도 등의 모든 정보를 포함하게 된다.

제작일정은 5월부터 6월까지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조사내용 보완 및 자료정리 등을 거쳐 연말에 완료할 예정이다.

제주시는 현재 51개의 정보시스템을 운영 중에 있으며 정보화부서에서 스마트 청사안내 시스템, 모바일 고지안내 시스템 등 13개, 그 외 부서에서는 부동산 종합공부시스템, 표준지방세 정보시스템, 하천모니터링시스템 등 38개를 관리하고 있다.

이번 정보자원사전 제작은 각 부서에 분산돼있는 모든 정보자원을 데이터맵으로 구축한 DB백서를 한 권의 사전으로 만듦으로써 유용한 정보자원을 한눈에 손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이뤄지는 것이다.

이에 따라 체계적인 정보자원 데이터 관리를 통해 각종 정보자원의 중복투자 방지와 행정정보시스템의 효율적인 운영이 기대되며, 시스템 장애나 사이버 침해 등 긴급 상황 발생 시에는 신속한 대응체계도 가능해진다.

제주시 관계자는 “4차산업 기반조성을 위해 모든 정보자원 정보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유용한 데이터 분석에 적극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