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6일 월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서천군, 산림 부가가치 창출…산림신품종 재배단지 유치 총력 

[대전세종충남=아시아뉴스통신] 이정석기자 송고시간 2021-06-09 14:06

국유림 일원 5ha, 2년간 25억 투입 
서천군청./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이정석 기자] 충남 서천군은 9일 임산물의 생산·가공·유통 기반 구축을 위한 산림신품종 재배단지 유치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산림 신품종 재배단지는 국비 25억 원을 투입해 부가가치가 높고 산업화가 가능한 산림신품종을 대량 생산하고 산업화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이다. 

군은 재배단지 유치를 통해 지역의 사회적 협동조합을 육성하고 일자리 창출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견인한다는 계획으로, 지난달 임업후계자 등을 중심으로 한 주민설명회와 이미 선정되어 운영 중인 사업지 견학 등을 진행했다.

재배단지에는 ▲재배단지(포자, 온실, 생산·가공시설 등) ▲관리시설(회의실, 사무실, 냉동·냉장시설 등) ▲기반시설(임도, 관정·관수시설 등) 등이 조성된다. 

산림신품종은 지난해 말 기준 국립 산림품종관리센터에 조경수, 야생화, 산채류, 버섯류 등을 중심으로 228품종이 등록되어 있다.

군은 이중 경제성이 검증되고 상품화가 가능한 표고 신품종을 주력 품목으로 선정하고 유치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서천만의 입지적 조건을 부각하고 생산 제품의 6차 산업화를 통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산림신품종 재배단지 유치 공모사업은 오는 9월 유치신청을 하고 현상 실사와 발표심사 후 12월 말 대상지 확정을 하게 되며, 내년까지 조성 완료 후 사회적 협동조합을 통해 운영하게 된다.

노박래 군수는 “산림자원이 빈약한 서천군으로서 산림신품종 재배단지는 고부가가치 임산물 생산과 일자리 창출의 핵심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만큼 재배단지 유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js27@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