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9일 금요일
뉴스홈 칼럼(기고)
[기고] 말벌의 습격! 안전 수칙과 함께 지켜내자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박종률기자 송고시간 2021-06-29 17:41

경산소방서 119구조구급센터 소방장 우희석
경산소방서 119구조구급센터 소방장 우희석./아시아뉴스통신 DB

기온이 오르고 습도가 높아지는 무더위가 찾아오면, 어김없이 말벌이 기승을 부리기 시작한다.

장마로 인해 벌집을 짓지 못해 활동이 뜸했던 말벌의 활동이 7월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도심 곳곳에서 벌집제거 신고가 늘어난다.

기온이 오르고 말벌집 내 일벌 수가 급격히 증가하며, 8~9월에 활동이 가장 왕성하다. 9월에는 벌집 크기가 커져 개체 수가 증가해 벌 쏘임으로 인한 환자가 많이 늘어난다.

특히 독성이 강한 말벌로는 도심 가로수.아파트 지붕에 집을 짓는 외래종인 검은말벌, 우사.나무.비석 등에 집을 짓는 토종말벌, 무덤.땅속에 집을 짓는 장수말벌 등이 있다.

벌에 쏘이면 붓고 붉어지면서 가렵고 아픈 증상만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가볍게 생각하면 큰 오산이다.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팔다리 전체가 붓고 전신에 두드러기가 생기거나 가슴이 먹먹하고 식은땀을 흘리며 어지러움을 느낄 수 있다. 여러 증상 중에서도 혈관이 부어올라 호흡곤란이 생기는 경우가 가장 위험한데, 저혈압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벌집을 발견하면 본인이 무리하게 제거하려고 하면 절대 안 된다. 벌집을 발견했을 때는 벌을 자극하지 말고 119나 전문가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

그렇다면 벌에 쏘이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첫째, 향수나 화장품, 헤어스프레이 같은 제품은 향기 때문에 말벌을 자극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게 좋다.

둘째, 벌은 검은색이나 갈색 등 어두운색에 강한 공격성을 보인다. 따라서 벌이 많은 장소에 출입할 땐 흰색 등 밝은 계열의 옷을 입도록 하자.

셋째, 벌집을 건드렸을 때는 벌을 쫓아내기보다는 그 자리에서 20m 이상 떨어진 곳으로 즉시 대피해야 한다.

넷째, 만약 벌에 쏘였을 경우 알레르기로 인한 과민성 쇼크가 발생할 수 있으니 침착하게 대처하고 즉시 병원에 가야 한다. 어지럽거나 두통이 올 때는 누워 다리를 들어주는 자세를 취하고 이상 반응 시 신속히 119에 신고해야 한다. 또한 쏘인 부위에 얼음찜질을 하면 통증과 가려움증이 다소 완화될 수 있으며,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안전 수칙을 꼭 유념해 지킨다면,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즐거운 여름휴가를 보낼 수 있을 것이다.
※사외 기고는 본사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