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6일 월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엘리와 그의 아들들'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1-09-22 04:00

성신여대역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아시아뉴스통신=오준섭 기자

요즘 노안 수술이 유행이라고 합니다. 실비보험이 된다고 병원에서도 올해 안에 받으라고 한답니다. 내년에는 적용이 안 될 수 있다고요. 

그런데 그 가격이 천만 원 정도라고 하는데요. 실제로 받으면, 새로운 세상이 열린답니다. 

문제는 실비보험을 이용해 병원 측이 더 많은 돈을 벌려고 한다는 의혹이 있습니다. 실비보험에 든 사람이라고 하더라도 노안이 아닌데, 병원 측 말에 넘어가 수술을 받으면, 보험 사기에 연루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2019년 10일 경찰에 따르면, A안과는 지난 3여년간 실비보험에 가입한 백내장 환자들을 대상으로 수술을 받을 때 노안 수술까지 함께 받으면 눈이 좋아진다고 하였답니다. 이런 수술을 유도하여 백내장·노안 수술을 한 번에 실시했습니다. 사실과 다르게, 며칠에 거쳐 수술한 것처럼 서류 위조·조작해 수술비를 부풀렸습니다. 실비 보험금을 타도록 해 준 의혹을 받고 조사를 받았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의사 진단만 있으면 실제로 백내장인지 검증하기 어렵다는 맹점을 노려 일부 안과와 보험 설계사가 보험 사기를 벌이고 있다”라며, “2가지 수술을 한 번에 받게 되면 실비보험료가 적게 나온다는 점을 악용해 계획적으로 며칠에 거쳐 수술한 것처럼 꾸미는 보험 사기가 지속되고 있다”라고 비판했습니다.

엘리는 나이가 들어 눈이 어두워 여러 문제가 생기게 되었는데요. 백내장과 노안 수술을 받았더라면, 영적으로 온전하고, 자녀 교육도 두 눈을 부릅뜨고, 제대로 했을까요? 

사무엘상 2장 22~26절
 
<엘리와 그의 아들들>

22. 엘리가 매우 늙었더니 그의 아들들이 온 이스라엘에게 행한 모든 일과 회막 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들과 동침하였음을 듣고
23.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이런 일을 하느냐 내가 너희의 악행을 이 모든 백성에게서 듣노라
24. 내 아들들아 그리하지 말라 내게 들리는 소문이 좋지 아니하니라 너희가 여호와의 백성으로 범죄하게 하는도다

1) ‘엘리가 늙었다’는 말은 무슨 의미일까요? (22절) 

- 매우 나이가 많아 “더 이상 가정에서 어떤 역할을 할 수 없다”라는 말일 수 있습니다.

Eli’s first recorded rebuke of his sons’ misconduct came when he was “very old.” The writer may be implying that Eli neglected his parental responsibilities earlier in life (cf. Deut 6:7; 21:18–21).

 Bergen, R. D. (1996). 1, 2 Samuel (Vol. 7, p. 80).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 다른 의미로는 문자 그대로 정말 나이가 많았음을 언급한 것일 수 있습니다. 

쿰란 동굴에서 발견된 본서의 주석과 본서 4:15은 이 당시 엘리의 나이가 98세였다고 말합니다. 이렇게 많은 나이로 자식에 대한 한 책망자로서의 부친의 영향력을 발휘하기 힘들었을 것입니다. 

2) 엘리의 아들들은 어떤 악을 행하였나요? (22절) 

- 온 이스라엘에게 행한 모든 일(신성 모독과 탐욕죄에 관한 내용의 죄악)과 회막 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들과 동침하였습니다. 

- 여기 '동침하다'에 해당하는 히브리어 '솨카브는 원래 '눕다' 혹은 '잠자다'의 뜻입니다. 성경 용례상 대개의 경우 비합법적인 성행위를 표현할 때 사용되는 완곡한 단어였습니다(창 19:33; 35:22; 레 15:33; 18:22; 20:11).

3) 회막 문에서 수종 드는 여인들은 어떤 여인들이었을까요? (22절) 

- '수종드는 여인'은 성소 규례를 따라 성소 내에서 일정한 직무를 부여받았던 여인들이었음이 틀림없습니다(출 38:8). 
- 그러나 성경은 이 여인들이 성소에서 구체적으로 어떠한 일을 하였는지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 아마도 이 여인들은 자주 반복되는 희생 제사 시에 수반되는 일, 곧 식기 세척 및 그 밖의 음식물 장만의 일에 종사하였던 것 같다고 봅니다(R. Payne Smith, F.R. Fay).
- 이 회막의 여인들은 엘리의 두 아들들과 성관계를 가졌는데요. 이럴 정도의 여인들이라면, 이방 창녀들이었을 것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Perhaps these women were Nazirites involved in volunteer service at the worship site (cf. Num 6:2; Exod 38:8); alternatively they may have been cultic prostitutes. However, they were being treated as though they were pagan shrine prostitutes (cf. Hos 4:14).

 Bergen, R. D. (1996). 1, 2 Samuel (Vol. 7, p. 81).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4) 엘리는 자신의 자녀들에게 어떻게 말하였나요? (23절) 

- 어찌하여 이런 일을 하는지 물었습니다(23절). 
- 엘리 자신이 자녀들의 악행을 이 모든 백성에게서 듣는다고 하였습니다(24절). 
- 그리 행동하지 말라고 하였습니다(24절). 

5) 엘리는 그 아들들에게 어떻게 말하고, 행동했어야 했을까요? 

6) 엘리 집안이 이렇게 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7) 나 자신의 가족 혹 자녀에게는 어떤 문제가 있을까요? 

25. 사람이 사람에게 범죄하면 하나님이 심판하시려니와 만일 사람이 여호와께 범죄하면 누가 그를 위하여 간구하겠느냐 하되 그들이 자기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아니하였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죽이기로 뜻하셨음이더라
26. 아이 사무엘이 점점 자라매 여호와와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더라

1) 엘리는 왜 그 아들들이 범죄하지 말라고 하였나요? (25절) 

- 사람이 사람에게 범죄하면 하나님이 심판하시는데, 만일 사람이 여호와께 범죄하면 그 사람을 위해 간구할 자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2) 엘리의 두 아들들은 아버지 대제사장 엘리가 말할 때, 어떻게 반응하였나요? (25절) 

- 자기 아버지의 말을 듣지 않았습니다. 

3) 엘리의 자녀들이 말을 듣지 않았는데, 그것을 성경은 여호와께서 그들을 죽이기로 뜻하셨다고 하였는데요. 이 말을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  어떤 심판을 받을 운명을 타고난 숙명론을 말하는 것이 아니었습니다. 
-  이 말은 엘리의 두 아들의 죄악으로 이미 그 마음이 완악해져 타락과 방종에 눈멀게 되자, 여호와께서 그들의 그러한 마음을 방치해 두셨다는 의미라고 볼 수 있습니다. 

In fact, the writer indicates that this was consistent with the Lord’s desire “to put them to death.” In keeping with his righteous and unchanging nature, the Lord takes pleasure in upholding the Torah. Here the Lord had already determined to destroy Hophni and Phinehas for their sin.

 Bergen, R. D. (1996). 1, 2 Samuel (Vol. 7, p. 80).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The phrase “it was the Lord’s will” (v. 25) also can be translated “the Lord was pleased.” Although it would be misleading to say that the Lord takes pleasure in killing people (cf. Ezek 18:32; 33:11; 2 Pet 3:9), it is certainly true that he delights in bringing justice to the world order. 

Justice is a central trait in God’s character (cf. Exod 34:7; 2 Chr 12:6), and the implementation of divine justice always brings satisfaction.

 Bergen, R. D. (1996). 1, 2 Samuel (Vol. 7, p. 81).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4) 아이 사무엘이 자랄 때 어떻게 성장하였나요? (26절) 

- 여호와와 사람들에게 은총을 더욱 받았습니다. 

5) 나 자신은 하나님과 사람에게 어떤 은총을 받으며 사는 것 같은가요?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