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박형준 시장, “초량생태하천, 동구의 15분 생활권 친수공간으로 주민과 함께 만들것”

[부산=아시아뉴스통신] 최상기기자 송고시간 2021-11-17 16:31

부산시청사 전경(사진제공=부산시)

[아시아뉴스통신=최상기 기자] 박형준 부산시장은 17일 오전 ‘15분 도시 부산 비전 투어’ 열세 번째 방문지로 동구를 방문했다.
 
이날 박 시장은 지난 10월 준공된 초량생태하천 복원 1단계 사업 구간을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2단계 사업 추진 시 주민 수용성을 우선적으로 검토해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후 동구청으로 장소를 옮겨, 동구민과 만나 15분 도시의 비전을 설명하고 지역 실정에 맞는 15분 도시 조성을 위해 주민의 목소리를 담아내고자 ‘동구민과의 행복토크’ 시간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단계적 일상회복 1단계 방역 수칙을 준수하여 최형욱 동구청장, 15분 도시 정책공감단, 동구 구민 등 70여 명이 토크 현장에 함께 했고, 방역수칙에 따라 현장에 자리하지 못한 주민 등 60여 명은 줌(ZOOM)을 통해 온라인으로 대화에 참여했다.
 
박 시장은 동구민과 만난 자리에서 ‘15분 도시 부산’을 “도시에서 살아가는 부산시민들의 행복을 어떻게 실현하고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을까 하는 고민에서 출발한 아이디어”라고 소개하며, “촘촘하게 구축한 생활 인프라를 통해 시민들이 대부분 생활을 근거리에서 할 수 있도록 하여, 삶의 여유를 되찾고 나아가 지속 가능한 지구 환경조성을 위해 탄소중립, 그린 스마트 도시를 구현해가자는 것이 15분 도시 부산 추진의 핵심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동구의 도시 특색에 맞는 15분 도시 정책은 무엇일지 3개 생활권역(좌천・범일, 남포・초량, 자성대)을 기준으로 꼼꼼히 분석해서 부족한 부분을 채우고 생활SOC 간 기능이 연계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덧붙여 “동구는 북항 재개발과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철도시설 재배치 및 경부선 지하화 등 부산의 명운을 건 사업들이 추진되고 있는 도시”라며, “각 사업이 차질 없이 추진되어 동구민이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동구민 여러분의 염원과 기대 속에 초량생태하천 복원사업이 긴 공사를 끝내고 지난 10월 드디어 완성됐다. 악취 등 시민께서 지적해주신 사항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수용해서 개선해 나가도록 하겠으며, 분류식 하수관거의 설치를 통해 오수가 원천 분류되도록 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2단계 복원사업 추진 시 주민 수용성을 최우선으로 검토하고, 사업 추진 시 주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초량 주민의 15분 생활권에 아름답고
편안한 친수공간을 만들어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15분 도시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지가 필요하다”며, “15분 도시 정책에 시민 한분 한분의 행복을 담을 수 있도록 시민 각자의 생활권역에 더욱 관심을 두고 돌아봐 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이날 동구 주민들은 박 시장에게 ▲성남초등학교 지하 공영주차장 건립 지원 ▲부산진역사 시민마당 조성지원 ▲도시철도 1호선 부산진역과 2호선 지게골역 연결 추진 ▲도시재생기금 시비 지원 ▲동구 노후 골목길 정비 지원 ▲수정동 도시재생 뉴딜사업 주거환경개선사업 지원 ▲산복도로 관광용 트램 건설 ▲도심형 미니학교 설립 지원 ▲공립초 통학버스 운영사업 지원 ▲좌천동 시민아파트 공공개발 지원 등의 건의사항을 전달했다.
 
한편, 박형준 부산시장은 지난 6월부터 부산시 각 구·군을 방문하여 시민들을 만나 대화를 나누고 지역 현안을 청취하는 등 ‘15분 도시 부산’을 조성하는 아이디어를 얻고, 지역 숙원사업 및 부산시 장기 미해결과제 등을 시민과 함께 풀어나가기 위해 노력 중이다. 올해 연말까지 아직 방문하지 않은 3개 구·군을 찾아가 시민과의 소통, 협치를 이어갈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