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대구시, '정밀기계가공산업 육성사업' 공모 선정…5년간 315억원 투입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22-05-24 18:48

공구를 사용해 다양한 재료를 정밀하게 가공하는 산업 육성
첨단공구기술고도화사업의 후속사업으로 추진
장비-로봇 표준모델 개발·보급, 공정 디지털화, 신제품 상용화 지원
대구시청 전경./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윤석원 기자] 대구시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디지털융합 제조공정혁신 정밀기계가공산업 육성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지역 정밀기계가공산업의 생산성과 기술력 향상을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최근 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공장 확산에 따라 정밀기계가공 산업은 급성장하는 데 비해, 한국의 기술수준은 독일·일본 등 선진사 대비 80%에 그치고, 가격은 중국의 저가제품(기술수준 70%)에 밀리고 있어 관련 기업의 기술력과 생산성 향상을 위한 지원이 절실한 상황이다.

정밀기계가공산업 육성사업은 대구시의 첨단공구 기술고도화사업(산업부 예타사업, 2016~21년, 590억원)의 성과를 활용해, 지역 기계부품기업(10인 이상 1585개)의 가공정밀도 향상과 제조공정 혁신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그간 대구시는 첨단공구 기술고도화사업을 추진해, 국내 유일의 첨단공구 기술지원센터 보유, 미래차·항공기의 동체 및 터빈, 휴대폰 렌즈 가공 공구 상용화, 공구 데이터 80여 종 확보, 한국OSG·대구텍 등 R&D 참여기업의 매출증대 및 투자유치 등의 쾌거를 이뤘다.

정밀기계가공산업 육성사업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5년간 315억원을 투입해 대구국가산단 1단계 부지에 정밀기계가공기술지원센터를 구축하고 지역기업의 기술지원사업을 추진한다. 기술지원사업은 기계가공 공정에 △장비-로봇 표준모델 개발·보급 △공정 디지털화 △신제품 상용화 지원 등 크게 세 가지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지역 주력산업을 로봇·미래차 등 첨단산업으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정밀기계가공산업 육성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디지털융합 제조공정혁신을 통해 지역 산업의 성장과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seok193@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