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15일 수요일
뉴스홈 종교
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유다는 왜 변절자가 되었나?'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2-07-31 05:00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밀정>이라는 영화를 보았습니다.

친일 또는 항일의 한 쪽을 선택해야 하는 1920년 시기를 배경으로 하였습니다. 그 시대, 한쪽을 선택해도 쉽지 않았습니다. 밀정 영화 속 인물들은 그런 상황 속에서 줄타기하는 모습들을 보여 주었습니다. 

영화는 시대가 사람들을 어떻게 압박했는지, 그런 기류 속에 어떻게 변절자가 되어 갔는지를 그려 주었습니다. 

기차 안에서 항일 의열단의 멤버 중 한 명이 밀정이었음이 들통나게 되었습니다. 그 변절했던 사람의 말이 자신이 밀정이 된 이유를 말하였습니다. 일본 강점기가 끝이 나질 않을 텐데, 어떻게 되지도 않을 독립만 바라보고, 투쟁할 수 있는지 자신의 마음을 토설하였습니다. 

사실 우리도 이런 변절자, 밀정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돈을 위해서, 명예를 위해서, 편의를 위해서요. 사실 일본 강점기 밀정처럼 돈이 사람 옆에서 어깨동무해 주는, 도움을 주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런 자들이 있기에, 다음 세대 생태계는 지금 이 지경이 되었습니다. 이런 밀정들이 섬긴다고 돌아다니는데요. 결코 그냥 두어서는 안 됩니다. 

오늘 본문 속 유다는 왜 변절자가 되었을까요? 그들은 하나님만으로는 성공을 축복을 이룰 수 없다고 여겼습니다. 눈에 선명하게 보이는 풍요의 신 바알을 거부할 수 없었습니다. 

예레미야 11장 9~17절

9. 여호와께서 또 내게 이르시되 유다인과 예루살렘 주민 중에 반역이 있도다
10. 그들이 내 말 듣기를 거절한 자기들의 선조의 죄악으로 돌아가서 다른 신들을 따라 섬겼은즉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이 내가 그들의 조상들과 맺은 언약을 깨뜨렸도다

1) 하나님은 유다인과 예루살렘 주민 중에 어떤 반역이 있다고 하셨나요? (9절) 

- 유다인과 예루살렘 거주민들이 하나님 말씀 듣기를 거절한 선조의 죄악으로 돌아가서 다른 신들을 섬겼다고 하셨습니다. 
- 그 백성들은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에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깨뜨렸다고 하셨습니다. 

2) 이런 유다의 반역은 언제 일어났나요? (9-17절)

- 그 백성들 사이에 일어났던 하나님을 대항한 음모는 요시야 시대에 일어났을 것으로 봅니다.  

The Lord revealed to Jeremiah that there was a conspiracy among the people. It may have been a conspiracy during Josiah’s lifetime to rebel against his stringent religious reforms. 

More likely it involved a decision to return to their old ways soon after his death. 

 Huey, F. B. (1993). Jeremiah, Lamentations (Vol. 16, p. 134).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2) 왜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은 언약을 깼을까요? 

3) 나 자신은 하나님과 한 약속이 무엇이었나요? 그 언약을 어떻게 지키고 있나요? 

11.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이와 같이 말하노라 보라 내가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리니 그들이 피할 수 없을 것이라 그들이 내게 부르짖을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할 것인즉
12.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주민이 그 분향하는 신들에게 가서 부르짖을지라도 그 신들이 그 고난 가운데에서 절대로 그들을 구원하지 못하리라

1) 하나님은 언약을 파기한 백성들에게 어떻게 하시려고 하셨나요? (11절) 

- 재앙을 그들에게 내리려고 하셨습니다. 
- 그 백성들이 피할 수 없을 것이라고 하셨습니다. 
- 심지어 하나님께 부르짖을지라도 듣지 아니한다고 하셨습니다. 

2) 유다 성읍들과 예루살렘 주민들이 분향하는 신들에게 가서 부르짖을지라도 하나님은 어떻게 될 것이라고 하셨나요? (12절) 

- 그 신들이 그 고난 가운데서 절대로 그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지 못한다고 하셨습니다. 

3) 오늘날 믿는 자와 믿지 않는 자는 어떤 신을 찾고, 부르짖으며 사는 것 같은가요? 

13. 유다야 네 신들이 네 성읍의 수와 같도다 너희가 예루살렘 거리의 수대로 그 수치스러운 물건의 제단 곧 바알에게 분향하는 제단을 쌓았도다
14. 그러므로 너는 이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지 말라 그들을 위하여 부르짖거나 구하지 말라 그들이 그 고난으로 말미암아 내게 부르짖을 때에 내가 그들에게서 듣지 아니하리라

1) 하나님은 유다에 얼마나 많은 신들이 있다고 하셨나요? (13절)

- 유다의 신들이 유다 성읍의 수와 같이 많다고 하셨습니다. 
- 예루살렘 거리의 수대로 그 수치스러운 물건의 제단, 곧 바알에게 분향하는 제단을 쌓았다고 하셨습니다. 

2) 하나님은 너무나 많은 우상 신들을 섬긴 유다에게 어떻게 말씀하셨나요? (14절) 

- 예레미야에게 이 백성을 위하여 기도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 그들을 위하여 부르짖거나 구하지 말라고 하셨습니다. 
- 고난으로 말미암아 부르짖을 때에도 듣지 아니하겠다 하셨습니다. 

3) 가족 멤버 중 어떤 사람과 관계가 어려운가요? 그렇게 된 배경에는 어떤 요소가 있었나요? 

15. 나의 사랑하는 자가 많은 악한 음모를 꾸미더니 나의 집에서 무엇을 하려느냐 거룩한 제물 고기로 네 재난을 피할 수 있겠느냐 그 때에 네가 기뻐하겠느냐
16. 여호와께서는 그의 이름을 일컬어 좋은 열매 맺는 아름다운 푸른 감람나무라 하였었으나 큰 소동 중에 그 위에 불을 피웠고 그 가지는 꺾였도다
17. 바알에게 분향함으로 나의 노여움을 일으킨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의 악으로 말미암아 그를 심은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에게 재앙을 선언하셨느니라

1) 하나님은 유다 백성들이 음모를 꾸몄다고 하셨습니다. 그 음모는 무엇이었고, 그 결과는 어떠하였나요? (15절) 

- 거룩한 제물 고기로 하나님의 재난을 피하려고 하였지만, 가능하지 않다고 하셨습니다. 

2) 여호와 하나님은 그 백성의 이름을 좋은 열매 맺는 아름다운 푸른 감람나무라 하셨습니다. 그러나 그 나무는 어떻게 되었나요? (16절) 

- 큰 소동 중에 그 위에 불을 피웠고, 그 가지는 꺾였습니다. 

For the second time God told Jeremiah not to pray for his people (see 7:16). 

They presumptuously believed they could cling to their idols and also receive God’s help whenever they needed it.

 Huey, F. B. (1993). Jeremiah, Lamentations (Vol. 16, p. 135).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3) 큰 소동 중에 불을 피웠고, 그 가지가 꺾인 원인은 무엇이었나요? (17절) 

- 바알에게 분향함으로 하나님의 노여움을 일으켰습니다. 
- 이스라엘 집과 유다 집의 악으로 말미암아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재앙을 선언하셨습니다. 

4) 하나님은 북이스라엘과 남유다의 죄를 함께 보셨습니다. 하나님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나의 사랑하는 가족, 공동체의 죄악도 함께 같이 보실 수 있습니다. 나 자신은 무엇을 위해 더 기도하고, 때로 금식도 해야겠나요? 

5)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