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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xt 세대 Ministry 대표 김영한 목사, '악에 대해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2-08-04 04:00

품는교회 담임 김영한 목사.(사진제공=Next 세대 Ministry)

악에 대해 어떻게 이해해야 할까요? 

어거스틴은 젊은 시절 방탕하였고, 나중 대주교가 되었습니다. 그런 그는 악의 존재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연구하였습니다.

어거스틴은 악에 대해 선의 결핍으로 보았습니다. 무엇보다 하나님의 선에서 멀어진 것을 악으로 보았습니다. 즉, 존재론적 측면에서는 악을 ‘선의 결핍’으로 정의했습니다. 

반면, 도덕론적인 측면에서 ​악은 실체가 없다고 하였습니다. 다만 있다면, 오직 그것은 ‘전도된 의지’일 뿐이라고 결론 지었습니다.

어거스틴의 말입니다.

악의 근원, 악에 대해 정말 자세한 것은 명쾌하게 답할 수가 없다. 악에 대해 완전하게 설명할 수는 없다. 답을 한다 해도 그것은 분명 오류투성이일 것이다.

다만 우리는 이것을 알 수 있다.​ 선과 악의 기준이 하나님이 되어야 한다. 타락한 인간의 눈과 생각이 기준이 될 수 없다. 선이란 하나님이 보시기에 좋아야 선이며, 하나님이 보시기에 나쁜 것이 악이다.

우리는 성경을 보며 이것이 선하다, 저것이 악하다고 판단하며 살아가지만, 인간은 본질적으로는 선을 판단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인간은 본질적으로 선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선은 단지 일반적인 선이 아니라, 여기서 말하는 선은 완전한 선을 말한다.

우리가 성경을 통해서 '선'을 판단하려고 애쓰지만, 우리의 타락한 생각과 이성은 온전치 못하다. 온전치 못한 이성을 사용하여 사람마다 성경을 주관적으로 해석할 뿐이다. 당연히 우리는 완전한 선을 판단할 능력도 해석할 능력도 부족하다. 그렇다고 해서 우리를 깨닫게 하시는 성령의 능력을 전적으로 배제하고 무시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단순한 어떤 행위를 가지고 선과 악을 판단하기 쉽다. 그러나 단순한 어떤 행위를 가지고 그것이 총체적으로 완전한 선(善)이라고 판단할 수 없다.

분명한 것은 선을 가지고 있지 않은데, 어떻게 선을 판단할 수 있을까? 자기에게 없는 선으로 선을 판단하려니 오류가 난다. 선은 선한 자가 판단해야 선이다. 선하신 분은 오직 한 분뿐인 하나님이다. 

- 어거스틴의 참회록 p. 173

오늘 본문에 하나님은 선이 결여된 악한 자들을 어떻게 하신다고 하셨나요? 그러나 악한 자라도 자복하고, 회개한 악한 자를 다시 어떻게 하신다고 하셨나요? 

예레미야 12장 14절~17절

<여호와의 악한 이웃에 대하여>

14.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기업으로 준 소유에 손을 대는 나의 모든 악한 이웃에 대하여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보라 내가 그들을 그 땅에서 뽑아 버리겠고 유다 집을 그들 가운데서 뽑아 내리라
15. 내가 그들을 뽑아 낸 후에 내가 돌이켜 그들을 불쌍히 여겨서 각 사람을 그들의 기업으로, 각 사람을 그 땅으로 다시 인도하리니

1) 하나님은 이스라엘에게 기업으로 준 소유에 손을 대는 악한 이웃에게 무엇을 말씀하셨나요? (14절) 

- 그 땅에서 뽑아 버리겠다고 하셨습니다. 

2) 여기서 말하는 악한 자 혹 악한 나라는 누구를 포함할 수 있을까요?

- 시라아, 모압, 암몬, 심지어 바벨론도 포함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Though God had just announced judgment on his own people, their wicked neighbors would not escape punishment. 

Those neighbors would include Babylonia, Syria, Edom, Moab, and Ammon (cf. 1:10). The passage indicates God’s sovereignty over all nations and his right to judge them.

 Huey, F. B. (1993). Jeremiah, Lamentations (Vol. 16, p. 142). Nashville: Broadman & Holman Publishers.

3) 하나님은 악한 이웃에게 저주를 내리시고, 유다에게는 어떤 약속을 하셨나요? (14절) 

- 유다 집을 그 악한 자들 가운데서 뽑아내신다고 하셨습니다. 

4) 이러한 하나님의 의도는 무엇인가요?

- 악한 자는 멸하시고,
- 회개하고 돌이키는 하나님의 백성들은 다시 회복하게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5) 하나님은 언제쯤 조국 교회와 나라를 회복하게 하실까요? 나 자신은 어떤 노력을 해야 할까요? 

16. 그들이 내 백성의 도를 부지런히 배우며 살아 있는 여호와라는 내 이름으로 맹세하기를 자기들이 내 백성을 가리켜 바알로 맹세하게 한 것 같이 하면 그들이 내 백성 가운데에 세움을 입으려니와
17. 그들이 순종하지 아니하면 내가 반드시 그 나라를 뽑으리라 뽑아 멸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1) 악한 자라 할지라도 하나님은 어떻게 그 마음을 돌이키사 용서하신다고 하셨나요? (16절) 

- 악한 자들이라도 하나님의 백성들 도를 부지런히 배우라고 하셨습니다.
- 살아 있는 하나님 여호와라는 이름으로 맹세하사, 그 악한 자들이 그 백성으로 바알로 맹세하게 한 것 같이 그 자신들이 그렇게 하면 세움을 받는다고 하셨습니다. 

2) 그 악한 자들이 순종하지 아니하면, 그 결과는 어떠하였나요? (17절) 

- 그 나라는 뽑아지고, 뽑아 멸함을 당한다고 하셨습니다. 

3) 지금 내 주위에 어떤 자가, 어떤 공동체가, 어떤 나라가 이렇게 뽑혀지고 있는 것 같은가요? 

4) 15~17절 말씀은 구약 어디 말씀과 유사한가요? 

- 이런 조건적 속성의 예언은 신명기 4장 그리고 29~30장에 말씀과 같습니다. 

The conditional nature of prophecy is to be noted in verses 15 to 17, which at the same time restate the promises of Deuteronomy 4 and 29–30.

 Harrison, R. K. (1973). Jeremiah and Lamentations: an introduction and commentary (Vol. 21, p. 101). Downers Grove, IL: InterVarsity Press.

5) 오늘 말씀 중 받은 도전 혹 은혜는 무엇인가요?

jso8485@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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