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19일 화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영남이공대 건설시스템과, 실무 중심 전문 건설기술 인재 양성 앞장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22-08-11 16:44

전문직업인 양성을 위한 최신 트렌드 및 최적 교육프로그램 운영
영남이공대학교 건설시스템과 학생들이 드론을 이용한 측량실무교육을 통해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최신 측량기법을 실습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윤석원 기자] 영남이공대학교(총장 이재용) 건설시스템과가 건설분야 정규직 취업률 80%(2021년 기준)와 토목직 기술공무원 배출로 주목받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건설시스템과는 지역건설산업에 이바지할 유능한 전문 건설기술인 양성을 목표로 1971년에 신설된 이래 4000여명의 졸업생을 배출한 역사 깊은 학과이다.

건설시스템과는 실무경험이 풍부한 최고의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들이 현장 실무를 바탕으로 강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우수한 실습기자재로 재교육이 필요 없는 완벽하고 전문적인 실무 중심의 교육을 통해 우수한 전문 건설기술인을 양성하는 명문 학과로 소문이 나 있다.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건설현장에서 측량과 시공, 안전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드론이 활발하게 사용됨에 따라 영남이공대학교 건설시스템과는 최신 드론을 보유한 실습실을 구축하고 외부 전문가를 초빙해 드론측량 이론, 비행운용, 촬영실습 및 분석 소프트웨어 실습 등 드론을 활용한 최신 측량기법 습득 및 실습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토질·재료 실험실 △CAD실 △제도실 등 최고 수준의 실습시설을 갖춰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관련 실습을 체계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재학생들이 자율적으로 전공과 관련된 동아리 활동을 통해 현장 업무에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향상시키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건설시스템과 학생들이 드론을 이용한 측량실무교육을 통해 건설현장에서 사용되는 최신 측량기법을 실습하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 DB

영남이공대학교 건설시스템과는 산업체 맞춤형 실무능력 제고를 위해 건설현장에 필요한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토목산업기사, 측량 및 지형공간정보산업기사, 건설재료산업기사, 콘크리트산업기사, 철도토목산업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 지적산업기사 등 여러 실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학과 내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해 전문 인재를 꾸준히 배출하고 있다.

취업 또한 걱정 없다. 첨단 기자재와 지역 최고의 실습환경을 바탕으로 교육부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과 LINC 3.0 사업 운영, 항공 및 수상드론 자격증 취득을 위한 특별반 운영, 토목직 기술공무원 프로그램 운영, 토목산업기사, 캐드, 전산 등 다양한 특강 프로그램 운영, 일학습병행과 성인재직자과정 운영 등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또한 산학협력업체와 연계한 현장실습을 통해 전공실무능력을 향상시켜 맞춤형 기술인으로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있으며 졸업 후에는 건설시공업체, 엔지니어링업체, 토질조사 및 시험업체, 건설안전 진단업체, 기술직 공무원, 공기업체, 정부투자기관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이 가능하다.

최근 졸업생들이 대구시나 경북도 기술직 공무원, 공기업 및 현대건설, 태영건설, 한진중공업, 서한건설 등 대기업과 중견기업 건설분야로 다양하게 진출해 후배들을 끌어주고 있다.

영남이공대학교 건설시스템과 김진규 학과장은 "건설은 이 세상에서 가장 오래된 기술로써 인류에게 주어진 자연환경의 보존 및 개발을 통해 인류 문명의 편리를 위해 꼭 필요하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 최신 트렌드에 맞는 교육과정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주도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현장 실무에 강한 전문 건설기술 인재 양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영남이공대학교는 올해 들어 현재까지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거점형 특화프로그램 운영대학 선정을 시작으로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 3.0)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HiVE) 운영대학 △전문대학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2022년 파란사다리 대구·경북권역 주관 대학 △공학기술교육혁신센터 지원사업 △자동차산업고용위기극복 미래형자동차 현장인력양성 사업 △산학연 Collabo R&D사업 등 거의 모든 국고지원 사업에 잇달아 선정되며 직업교육 중심 선도대학으로서의 교육 경쟁력을 확실히 증명하고 있다.

seok193@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