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4일 토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부산자원봉사4.0정책단 출범, 자원봉사 활성화 위해 다각적인 방안 모색

[부산=아시아뉴스통신] 한주성기자 송고시간 2022-08-29 08:21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자원봉사도시
부산시청사(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한주성 기자]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오늘(29일) 오후 ‘부산자원봉사4.0정책단’ 출범식을 개최하고 출범기념 첫 원탁회의가 열린다고 밝혔다.
 
오늘 출범식에는 부산시와 부산시자원봉사센터(센터장 백순희) 관계자 및 자원봉사정책단 등 100여 명이 참석하고, 이후 이어지는 원탁회의에서는 신라대학교 초의수 교수의 ‘자원봉사4.0과 부산자원봉사정책단 운영방안’에 대한 특강과 함께 분과별 토론, 주요 결과 발표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부산자원봉사4.0정책단’은 자원봉사자, 일반시민, 학자 등 100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 자원봉사활동의 한계를 극복하고 자원봉사활동의 새로운 지평을 제시하기 위해 문제진단에서부터 정책수립까지 다루는 개방적·참여적·협력적인 사회실험실(공간)이다.
 
* 자원봉사4.0 : 자원봉사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해 본격 활용되고 신기술접목, 코어·시장경제 등 융합된 형태로, 새로운 자원봉사 시대가 지향하는 자원봉사 체계임
 
정책단은 주체·영역·시스템 등 3개 분야, 10개의 워킹그룹으로 되어 있고, 지역의 자원봉사 활성화를 위해 자원봉사4.0, 자원봉사은행, 블록체인 기술과 자원봉사 연계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연구 활동을 온·오프라인으로 펼칠 계획이다.
 
특히, 정책단 연구 결과는 현재 추진 중인 ‘블록체인 기반 자원봉사은행 설립·운영’에 관한 연구 활동의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자원봉사4.0정책단 운영은 부산 자원봉사의 문제진단 및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부산의 주체인 시민들이 직접 논의하고 해결한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사업”이라며, “시민들이 더 신명나게 자부심을 가지고 자원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책단 활동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전했다.
wisechoice81@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