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정치
"이산가족 매년 3천명 사망, 생존자 중 80대 이상 66.3% 달해"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주일기자 송고시간 2022-09-27 07:01

남측 이산가족상봉단을 태운 버스를 향해 사람들이 손을 흔들고 있다./아시아뉴스통신 DB

[아시아뉴스통신=박주일 기자] 남북분단 이후 77년이 지난 올해까지 집계된 이산가족상봉 신청자 13만3천여 명 가운데 4만3천여 명만이 생존해 이북에 있는 가족을 다시 만날 날을 기다리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황희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양천갑)이 통일부로부터 제출받은 국정감사 자료에 따르면, 최근 10년간 매년 3천 명이 넘는 이산가족들이 북에 있는 가족을 만나지 못한 채 사망하고 있으며, 올해 들어서도 8월까지 2천5백여 명이 사망한 것으로 집계됐다. 분단 77년이 지난 만큼 생존해있는 이산가족 3명 중 2명이 80세 이상의 고령이며, 그중 90세 이상도 1만2천 명에 달하고 있어 이산가족상봉 추진이 절실한 실정이다.

탈북자 등 이산가족상봉을 희망하는 신규 신청자가 매년 추가되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현재 생존자 대부분이 80세 이상의 고령인 점을 감안할 때 이들이 이북에 있는 가족을 한 번이라도 더 볼 수 있는 시간이 얼마 남지 않은 셈이다. 가장 마지막으로 남북 이산가족 상봉이 이루어진 것은 남북정상회담이 있던 2018년 8월로, 이후 남북관계 경색으로 현재까지 생사 확인조차 못 하고 있다.
 
이산가족들의 고령화 문제로 2005년부터 제작하기 시작한 이북 가족들에게 보내는 영상 편지는 2008년 20건을 교환한 것이 유일하고, 현재까지 2만4천여 통은 전달되지도 못한 채 통일부(원본)와 대한적십자사(북측 가족 전달용)에 보관만 하고 있는 실정이다.
 
윤석열 정부는 대통령 당선인 시절부터 “대북 인도 지원의 일환으로 남북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며 이산가족 문제 해결을 국정과제에도 포함한 바 있다. 그러나 이와 상반되게 통일부가 제출한 내년 예산안에는 이산가족 교류지원 사업 내용 중 대면상봉 행사를 기존 4회에서 3회로 줄이며 전체 예산은 20억여 원을 삭감해서 배정했다. 최근 실질적인 상봉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것이 예산 삭감의 이유인데, 상봉 추진이나 그 외 교류 활성화를 위한 대안 제시 없이 기존에 있던 예산만 축소한 것이다. 이산가족 문제 해결 자체를 점점 축소해 가는 게 아닐지 우려할 수밖에 없다.
 
황희 의원./아시아뉴스통신 DB

황희 의원은 “아직 살아계신 4만3천여 명 이산가족들의 고통을 보듬을 대책을 더 늦기 전에 세워야 한다”며, “통일부가 이산가족 문제에 대한 시급성과 국민적 공감대를 확산시키고자 한다면 지금까지 모인 영상 편지를 활용해 국제적 관심을 환기하는 등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보여주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pji2498@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