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6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국회도서관, 제3회 '국가전략 전문가 간담회' 개최

[서울=아시아뉴스통신] 박주일기자 송고시간 2022-11-24 15:04

국회도서관, 제3회 '국가전략 전문가 간담회' 개최./사진제공=국회도서관

[아시아뉴스통신=박주일 기자] 국회도서관(관장 이명우)은 24일 오전 10시 30분 국회도서관 1층 국가전략정보센터에서'경제안보와 국가전략'을 주제로 제3회 '국가전략 전문가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김상배 서울대 정치외교학부 교수가 연사로 참여했다.

최근 미국과 중국이 자국의 경제와 안보를 연결시킨 경제안보(economic security)를 내세워 패권 다툼을 벌이고 있으며, 코로나19,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반도체 문제 등으로 심화된 글로벌 공급망 문제는 국가안보로 거론될 정도로 중요한 경제문제가 되고 있다.

김상배 교수는 주제 발표에서 "경제안보의 핵심은 글로벌 공급망이라 할 수 있으며, 공급망 재편은 한국에 위기이자 기회"라며 "냉정한 분석을 통해 한국형 경제안보 네트워크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명우 국회도서관장은 "우리나라가 선진국 반열에 들어선 만큼 지켜야 할 국익도 커져만 가고 있다"며 "지금은 국익을 우선으로 하는 경제안보 전략을 구축하고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국회와 정부, 민간 전문가들의 지혜를 모아 경제 중심의 국가전략을 준비해 나갈 시점"이라고 밝혔다.

그리고 "내년에도 전문가 간담회와 국가전략포털 등을 통해 국회가 전략이슈에 대해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튜브로 실시간 중계한 이번 간담회는 국회도서관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보기 할 수 있다.

pji2498@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