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30일 수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대구상의, 2022년도 하반기 경제동향보고회 개최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22-11-25 17:52

25일 대구상공회의소 10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2년도 하반기 경제동향보고회'.(사진제공=대구상공회의소)

[아시아뉴스통신=윤석원 기자] 대구상공회의소(회장 이재하)는 25일 오후 10층 대회의실에서 이종화 대구시 경제부시장, 정철우 대구지방국세청장, 김규석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등을 비롯한 기업지원기관장, 주요기업 대표 등 1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2년도 하반기 경제동향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대구상의는 '최근 경제동향'을, 대구경북연구원은 '장기 저성장 기조로 진입하는 우리 경제의 현상과 방향'을 발표했다.

대구상의는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 글로벌 인플레이션 등 대외여건이 악화돼 높은 경기 하방위험 대비가 필요하며, 경기 회복이 상당기간 지연될 것으로 전망한다"면서 "물가 상승세가 지속되고 소비마저 위축될 우려가 있으며, 고금리와 고환율로 현장에서 느끼는 경기는 여전히 힘들고 위축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 주재로 진행된 건의 시간에서는 참석한 지역기업들로부터 지역현안, 제도개선 등에 대한 다양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했고, 관계기관으로부터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책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주고받았다.

사업지원서비스업인 A사는 "최근 법인세 최고세율을 25%에서 22%로 인하하고, 10% 세율 구간을 5억원으로 상향조정한 것은 긍정적이나 낮은 세율을 부담하는 소기업이 세부담이 훨씬 크고, 세후 수익으로 투자 등을 실행하기 어려운 현실을 감안해 과세표준 구간을 10억원으로 상향해줄 것"을 요청했다.
 
25일 대구상공회의소 10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2022년도 하반기 경제동향보고회'.(사진제공=대구상공회의소)

대구성서산업단지관리공단은 "현재 정부는 '고용허가제'를 통해 연도별로 외국인 근로자의 체류자격별(E-9, 재입국), 업종별 쿼터를 도입해 외국인 근로자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내국인 근로자의 일자리를 보호하기 위한 명목으로 시행하고 있다"며 "산단대개조 지역처럼 외국인 근로자 특별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지역에 한해 '외국인 고용허가제'와 관계없이 단순생산직 외국인 근로자를 제한 없이 채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줄 것"을 건의했다.

또한 대구제3산업단지관리공단은 "최근 ESG경영 확산과 환경법 강화에 따른 기업의 환경 부담을 줄이고, 도심권 산업단지의 환경보전에 기여하기 위해 제3산업단지 내 기업의 폐수처리 차량 제공 등의 지원"을 요청했다.

대구상의가 11월초 지역기업의 애로사항을 개별적으로 수합한 결과, 가장 많이 언급된 대구시 중소기업 이차보전 규모 확대, 대출이자 지원 또는 납부 유예, 지역기업 대상 특별 금리 인하, 고정금리 특별대출 확대 등에 대해 한국은행, 대구은행, IBK기업은행, 신용보증기금, 대구신용보증재단 등 참석한 금융기관에서 기업의 부담을 덜어주는 다양한 지원 사업과 지역의 중소기업이 꼭 활용했으면 하는 사업들을 소개했다.

또한 통합신공항 시민추진단은 "대구경북 통합신공항의 건설을 위한 '특별법'이 올해 안에 반드시 제정될 수 있도록 대구시와 여기 계신 모든 지원기관장님께서 힘써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에 대해 관련 기관들이 즉석에서 건의 내용에 대한 지원사항을 안내하고, 지속적인 피드백과 법개정 등을 중앙에 건의하는 등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고, 대구시를 비롯한 참석기관과 대구상의가 함께 힘을 모으기로 했다.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은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 등 대내·외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 지역경제가 회복하기까지 장시간 소요될 수 있다"며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맞춤형 지원대책을 적극 건의하면서 다양한 금융지원책과 지역경제 활력을 복원하는데 관계기관과 함께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가자"고 했다.

seok193@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