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3월 29일 금요일
뉴스홈 정치
이성만 의원, 공직선거 후보자 과도한 ‘뽀샵 ’막는다

[인천=아시아뉴스통신] 양행복기자 송고시간 2022-12-07 08:37

선거운동 사진 후보자 재량에 맡기면서 기준은 없어
너무 오래된 사진이나 과한 보정 사진 활용하기도
이성만 “유권자들에게 혼란을 줄 수 있는 만큼 최소한의 기준 있어야”
 
이성만 의원(더불어민주당·부평갑)/아시아뉴스통신DB.

[아시아뉴스통신=양행복 기자] 이성만 의원(더불어민주당·부평갑)이 공직선거 후보자가 선거운동에 사용하는 사진에 대한 기준을 마련하도록 하는 「공직선거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했다.
 
현행 「공직선거법」에 따르면 공직선거에 출마하는 후보자는 명함과 선거벽보, 공보물 등에 자신의 사진을 활용하여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사진에 대한 기준을 하위법령 등에서 규정하고 있지는 않다.
 
이에 너무 오래된 사진이나 과한 보정으로 유권자가 후보자를 알아보지 못할 정도의 사진을 사용해도 이를 제재할 수 없었다.
 
후보자의 사진은 유권자에게 후보자를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 중 하나이기 때문에 촬영한 지 6개월 이내의 사진이나 본인임을 알 수 있는 사진 등 후보자가 사용할 수 있는 기준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성만 의원이 발의한 공직선거법 개정안은 후보자가 사용할 수 있는 사진의 기준을 중앙선거관리위원회 규칙으로 정하도록 하고, 선거운동 시 해당 기준에 맞는 사진만을 사용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성만 의원은 “공직선거 후보자의 사진과 실물이 많이 차이가 날 경우 유권자에게 혼란을 줄 수 있다”며 “선거에 활용되는 사진에 대한 최소한의 기준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개정안 발의 이유를 밝혔다.
 
yanghb1117@hanmail.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