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5월 05일 일요일
뉴스홈 사회/사건/사고
[전문] 정미영 의정부시의원 5분 자유발언

[경기=아시아뉴스통신] 박신웅기자 송고시간 2023-02-17 11:03

의정부시 자원봉사자의 발전 방향
의정부시의회 본회의장에서 5분 자유 발언을 하는 정미영 시의원 모습.(사진제공=의정부시의회)

존경하는 47만 의정부시민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정미영 의원입니다. 

먼저, 오늘 5분 자유 발언의 기회를 주신 의장님과 동료 의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시정발전을 위해 불철주야 노력하시는 1천5백여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본의원은 5분 자유발언을 통해서 코로나19가 극심했던 시기에도 복지 사각지대를 찾아 손을 내밀어주시며 소통의 문이 닫힌 상황에서도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도움이 필요한 곳 어디든 달려가 손발이 되어주시는 자원봉사자 여러분들 수고와 노고에 감사드리며 몇가지 제안을 드리고자합니다.

본의원도 의원이 되기 전에 지역사회에 봉사하면서 의정부 시민 누구나 봉사활동을 통해 따뜻한 의정부시가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자원 봉사자의 현황을 살펴보다보니 코로나 19로 자원봉사를 하기 힘든 시기임에도 불구하고 1회 이상 자원봉사를 하는 분들이 2022년 12월 기준 경기도 전체 평균보다 의정부시는 0.62% 높았습니다.

어려운 상황에도 봉사활동 횟수가 경기도 평균보다 높은 이유는 의정부자원봉사자들의 자발적 참여와 따뜻한 마음이었습니다.

그래서 따뜻한 손길로 봉사에 앞장서시는 자원봉사자들의 사기증진을 위해 몇 가지 정책을 제안하고자 합니다.

현재 의정부시는 자원봉사자들을 위해 연 250시간 이상 봉사하신 자원봉사자들께 공영주차장 50%감면 혜택만 드리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경기도와 타시군은 공영주차장뿐만 아니라 공공시설 이용료감면, 선진 자원봉사 프로그램 연수, 공공기관 채용시 가산점 부여, 마일리지 제도, 간병인비 지원, 건강검진 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주고 있습니다. 

경기도와 타 시군에 비해 의정부시는 자원봉사자들의 대한 대우는 많이 부족합니다.

의정부시 자원봉사자들의 지원을 확대하고 자원봉사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첫째 우수자원봉사자들에 대한 지원 혜택 확대를 요청합니다. 

누적 마일리지 5,000시간이상 봉사하신 우수자원봉사자들에게 건강검진 서비스 지원을, 누적 마일리지 10,000시간이상 봉사하신 우수자원봉사자들에게는 간병인비지원을 하는 방안을 요청합니다. 

이렇게 지원하는 이유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자원봉사를 통해 빛과 소금이 되었던 분들이 자신의 건강을 돌보지 못하여 아프거나 병들었을 경우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둘째 자원봉사자들에 대한 세분화된 역량 강화를 요청합니다.

자원봉사는 이미용봉사, 목욕봉사, 심리상담봉사, 식사봉사, 장애인 케어봉사 등 다양한 분야로 봉사를 하고 있습니다.

자원봉사자들의 역량 강화를 통해 전문적인 자기계발을 함께 이끌어 내게 되면 자원봉사의 인식개선 및 의정부시의 자원봉사 문화 확대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김동근 시장님과 집행부 여러분 본 의원과 함께 보다 나은 의정부시를 만들기 위해 본 의원이 제안한 두가지 제안을 검토해주시고 실행될 수 있도록 노력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kgbnews365@gmail.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