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20일 토요일
뉴스홈 종교
스위스한인교회 김정효 목사, '교회를 사랑하자!'

[서울=아시아뉴스통신] 오준섭기자 송고시간 2023-03-15 15:41

스위스한인교회 담임 김정효 목사./아시아뉴스통신=오준섭 기자

교회를 사랑하자! (마태복음 16:15-17)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 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네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마태복음 16:15-17)“

하나님께서 세상에 주신 가장 큰 선물은 죄와 사망의 권세아래 살아가는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독생 자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신 것과, 예배와 복음전파를 위해 교회를 세워주신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교회를 헬라어로 에클레시아(ekklesia)라고 하는데, 이 말은 <불러내었다>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교회는 세상으로부터 불러냄을 받아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로 그리고 구원의 주님으로 믿고 고백하는 <신앙공동체>입니다.
 
누구든 세상에서 주의 이름으로 부름 받았을 때, 믿음으로 주님을 영접하고 믿음으로 교회 안에 들어 오지 않으면 영생의 삶과 영원한 낙원의 삶에 이르게 되는 이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우리가 믿음으로 교회의 지체가 되었다는 이 사실은, 우리가 믿음으로 세상에서 그 무엇과도 바 꿀 수 없는 가장 큰 하나님의 축복과 가장 소중한 하나님의 사랑을 덧입게 되어졌었음을 의미 합니다. 

1. 교회는 단순한 공동체가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고백하는 신앙공동체인 교회는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이 집은 살아계신 하나님의 교회요, 진리의 기둥과 터이니라! (디모데전서 3:15)“

사도 바울은 에베소 교회의 장로들에게 하나님께서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으니 감독자로서 삼가라고 권면합니다. 이 말씀은 행여라도 주님의 지체인 교회공동체에 해 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시험 되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조심하고 경계하라는 뜻입니다.

„너희는 자기를 위하여 또는 온 양떼를 위하여 삼가라! 성령이 저들 가운데 너희로 감독자로 삼고, 하나님이 자기 피로 사신 교회를 치게 하셨느니라! (사도행전 20:28)“

신앙공동체인 교회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써 사신 하나님의 교회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교회의 모든 지체들을 사랑으로 품어주시고 은혜로 보살펴 주십니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 헌신하는 우리의 이 신앙행위는 교회를 떠나서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교회를 사랑하는 것이 곧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교회와, 교회의 예배와, 교회 안에서의 섬김의 도리와, 봉사의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몸과 마음과 정성을 다합니다. 

2. 그리스도는 교회의 머리시고,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며, 우리는 교회의 지체입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영광의 아버지께서 지혜와 계시의 정신을 너희에게 주사 하나님을 알게 하시고, 너희 마음눈을 밝히사 그의 부르심의 소망이 무엇이며, 성도 안에서 그 기업의 영광의 풍성이 무엇이며,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 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에베소서 1:17-23)“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고백하는 신앙공동체인 교회는 주님의 몸입니다.

우리는 주님의 몸인 교회를 자기 몸처럼 사랑해야 합니다. 
주님 주시는 구원의 은혜가 감사하여 주님을 뜨겁게 사랑하는 사람은, 주님의 몸인 교회 역시 뜨겁게 사랑합니다. 

3. 교회는 성령공동체입니다.

„우리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종이나, 자유자나, 다 한 성령으로 세례를 받아 한 몸이 되었고, 또 다 한 성령을 마시게 되었느니라(고린도전서 12:13)“ 

모이기를 힘쓰고, 모이면 기도하고, 흩어지면 전도하며, 사랑으로 하나되는 이 교회의 역동성은 바로 성령충만의 결과입니다.

„저희가 사도의 가르침을 받아 서로 교제하며, 떡을 떼며, 기도하기를 전혀 힘쓰니라! 사람마다 두려 워 하는데, 사도들로 인하여 기사와 표적이 많이 나타나니,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 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나눠주고,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 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다 더하게 하시니라! (사도행전 2:42-47)“
 
신자가 성령충만 받기 위해서는 성령공동체인 교회 안에 들어와 열심 있는 신앙생활을 하며 교회를 사랑하되 뜨겁게 사랑해야 합니다.

4. 교회는 하나님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존재합니다.

하나님은 세상을 구원하고, 세상을 변화시키기 위해 이 세상에 예수님의 교회를 세우셨습니다. 
따라서 교회의 사명은 주의 구원의 복음을 땅끝까지 전하여 주의 나라를 완성하는 것입 니다. 

„예수께서 나아와 일러 가라사대, 하늘과 땅의 모든 권세를 내게 주셨으니,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 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마태복음 28: 18-20)“

이 천국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거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그제야 끝이 오리라! (마태복음 24:14)“

주님께서는 교회와 교회의 지체들이 이 사명 감당하도록 성령의 능력을 주셨습니다.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나의 증인이 도리라! (사도행전 1:8)“

우리가 일심동체 되어 열정적으로 <복음사역>에 헌신할 때, 주님은 우리 각자각자에게 <복음사역>을 위한 <성령의 능력>과 <은사>를 풍성히 부어주실 것입니다.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새째는 교사요, 그 다음은 능력이요, 그 다음은 병 고치는 은사와, 서로 돕는 것과, 다스리는 것과, 각종 방언을 하는 것이라, 다 사도겠느냐? 다 선지자겠느냐? 다 방언을 말하는 자겠느냐? 다 통역하는 자겠느냐? 너희는 더욱 은 사를 사모하라! 내가 또한 제일 좋은 길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고린도전서 12:28-31)“

본문 사도행전 20장 17절에서 38절의 말씀은 3년간 에베소 교회에서 복음사역을 했던 바울사도가 투옥과 순교의 죽음이 기다리고 있는 예루살렘으로 귀환하기 전 다시는 보지 못하게 될 에베소 교회의 동역자들에게 준 마지막 강화입니다. 
바울 사도는 이 강화를 통해 교회와 교회의 지체(肢體)들이 주님의 지상명령(至上命令)이요,  교회의 사명인 복음전파를 위해서 어떻게 희생하고, 봉사하고, 헌신해야 하는가를 가르치 면서, 솔선수범하여 본을 보였던 그의 그간의 복음사역에 대해서 상기시키고 있습니다.

(1) 교회의 지체들은 눈물과 겸손으로 주의 일에 헌신해야 합니다.

„내가 항상 너희 가운데 어떻게 행한 것을 너희도 아는 바니, 곧 모든 겸손과 눈물이며! (사도행전 20:18-19)“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의 택하신 거룩하고 사랑하신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 음을 옷 입고, 누가 뉘게 혐의가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과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 (골로새서 3:12-14)“

„지존무상(至尊無上)하며, 영원히 거하며, 거룩하다 이름하는 자가 이같이 말씀하시되, 내가 높고 거 룩한 곳에 거하며, 또한 통회하고 마음이 겸손한 자와 함께 거하나니, 이는 겸손한 자의 영을 소성케 하며, 통회하는 자의 마음을 소성케 하려 함이라! (이사야 57:15)“

(2) 교회의 지체들은 주의 일을 위해 시험을 참아내야 합니다.

„유대인의 간계를 인하여 당한 시험을 참고 주를 섬긴 것과! (사도행전 20:19)“

„시험을 참는 자는 복이 있도다! 이것에 옳다 인정함을 받은 후에 주께서 자기를 사랑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생명의 면류관을 얻을 것임이니라! (야고보서 1:12)“

(3) 교회의 지체들은 복음전파를 통해 주님께 대한 회개와 믿음을 증거해야 합니다.

„유대인과 헬라인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증거한 것이 라! (사도행전 20:21)“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이 정녕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저희가 이 말을 듣고 마음에 찔려 베드로와 다른 사도들에게 물어 가로되, 형 제들아! 우리가 어찌할꼬 하거늘,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이 약속은 너희와 너희 자녀와 모든 먼데 사람, 곧 우리 주 하나님이 얼마든지 부르시는 자들에게 하신 것이라! (사도행전 2:36-39)“

빌립보 감옥의 간수(看守)는 복음전파를 인해 옥에 갇힌  바울과 실라의 복음증거를 듣고 구원을 받았 습니다.

„간수가 등불을 달라고 하며 뛰어 들어가 무서워 떨며 바울과 실라 앞에 부복하고, 저희를 데리고 나 가 가로되, 선생들아! 내가 어떻게 하여야 구원을 얻으리이까 하거늘, 가로되 주 예수를 믿으라! 그리 하면 너와 네 집이 구원을 얻으리라 하고, 주의 말씀을 그 사람과 그 집에 있는 모든 사람에게 전하니 라! 밤 그 시에 간수가 저희를 데려다가 그 맞은 자리를 씻기고 자기와 그 권속이 다 세례를 받은 후, 저희를 데리고 자기 집에 올라가서 음식을 차려주고, 저와 온 집이 하나님을 믿었으므로 크게 기뻐 하 니라! (사도행전 16:29-34)“

„네가 만일 네 입으로 예수를 주로 시인하며, 또 하나님께서 그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것을 네 마 음에 믿으면 구원을 얻으리니,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 라! (로마서 10:9-10)“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그런즉 저희가 믿지 아니하는 이를 어찌 부르 리요! 듣지도 못한 이를 어찌 믿으리요! 전파하는 자가 없이 어찌 들으리요!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 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로마서 10:13-14)“

(4) 교회의 지체들은 복음전파를 위해 고난을 각오해야 합니다!

„내가 이제 너희를 위하여 받는 괴로움을 기뻐하고, 그리스도의 남은 고난을 그의 몸 된 교회를 위하여 애 육체에 채우노라! (골로새서 1:24)“

„나의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 증거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을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 (사도행전 20:24)“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지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 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 류관을 네게 주리라! (요한계시록 2:10)“

„그러므로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약한 것들과 능욕과 궁핍과 핍박과 곤란을 기뻐하노니, 이는 내가 약할 그 때에 곧 강함이니라! (고린도후서 12;10)“

„내가 선한 싸움을 싸우고, 나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으니, 이제 후로는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주 곧 의로우신 재판장이 그 날에 내게 주실 것이니, 내게만 아니라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니라! (디모데후서 4:7-8)“

(5) 교회의 지체들은 이단(異端)을 경계해야 합니다!

„내가 떠난 후에 흉악한 이리가 너희에게 들어와서 그 양떼를 아끼지 아니하며, 또한 너희 중에서도 제자를 끌어 자기를 좇게 하려고 어그러진 말을 하는 사람들이 일어날 줄을 내가 아노니, 그러므로 너 희가 일깨어 내가 삼 년이나 밤낮 쉬지 않고 눈물로 각 사람을 훈계하던 것을 기억하라! (사도행전 20: 29-31)“

„그러나 성령이 밝히 말씀하시기를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미혹케 하는 영과 귀신의 가 르침을 좇으리라 하셨으니, 자기 양심이 화인를 맞아 외식함으로 거짓말 하는 자들이라, 혼인을 금하 고 식물을 폐하라 할 터이나, 식물은 하나님이 지으신 바니 믿는 자들과 진리를 아는 자들이 감사함 으로 받을 것이니라! (디모데후서 4:1-4) 

„보라! 사단의 회 곧 자칭 유대인이라 하나 그렇지 않고 거짓말 하는 자들 중에서 몇을 네게 주어 저희 로 와서 네 발 앞에 절하게 하고, 내가 너를 사랑하는 줄을 알게 하리라! 네가 나의 인내의 말을 지켰은 즉, 내가 또한 너를 지키어 시험의 때를 면하게 하리니, 이는 장차 온 세상에 임하여 땅에 거하는 자들 을 시험할 때라, 내가 속히 임하리니, 네가 가진 것을 굳게 잡아 아무나 네 면류관을 빼앗지 못하게 하 라! (요한계시록 3:9-11)“

(6) 교회의 지체들은 복음전파를 위해 합심하여 중보기도(中保祈禱) 해야 합니다.

„이 말을 한 후 무릎을 꿇고 저희 모든 사람과 함께 기도하니, 다 크게 울며 바울의 목을 안고 입을 맞 추고, 다시 그 얼굴을 보지 못하리라 한 말을 인하여 더욱 근심하고 배에까지 그를 전송 하니라! (사도 행전 20:36-38)“

„안디옥 교회에 선지자들과 교사들이 있으니, 곧 바나바와, 니게르라 하는 시므온과, 구레네 사람 루 기오와, 분봉 왕 헤롯의 젖동생  마나엔과 및 사울이라, 주를 섬겨 금식할 때에 성령이 가라사대, 내가 불러 시키는 일을 위하여  바나바와 사울을 따로 세우라 하시니, 이에 금식하며 기도하고, 두 사람에게 안수하여 보내니라! (사도행전 13:1-3)“

„모든 기도와 간구로 하되 무시로 성령 안에서 기도하고, 이를 위하여 깨어 기도하기를 항상 힘쓰며, 여러 성도를 위하여 구하고, 또 나를 위하여 구할 것은 내게 말씀을 주사, 나로 입을 벌려 복음의 비밀 을 담대히 알리게 하옵소서 할 것이니, 이 일을 위하여 내가 쇠사슬에 매인 사신이 된 것은, 나로 이 일 에 당연히 할 말을 담대히 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에베소서 6:18-20)“

(7) 교회의 지체들은 나눔을 통해서 더불어 사는 삶의 본을 보여야 합니다.

„범사에 너희에게 모본을 보였노니 곧 이같이 수고하여 약한 사람들을 돕고, 또 주 예수의 친히 말씀 하신바 주는 것이 받는 것보다 복이 있다 하심을 기억하여야 할지니라! (사도행전 20:36)“

예루살렘 초대교회 성도들은 유무상통(有無相通)의 사랑으로 하나되었습니다.

„믿는 사람이 다 함께 있어 모든 물건을 서로 통용하고, 또 재산과 소유를 팔아 각 사람의 필요를 따 라 나눠주고, 날마다 마음을 같이 하여 성전에 모이기를 힘쓰고, 집에서 떡을 떼며, 기쁨과 순전한 마 음으로 음식을 먹고, 하나님을 찬미하며 또 온 백성에게 칭송을 받으니, 주께서 구원 받는 사람을 날마 다 더하게 하시니라! (사도행전 2:44-47)“

„그 중에 핍절한 사람이 없으니, 이는 밭과 집 있는 자는 팔아 그 판 것의 값을 가져다가, 사도들의 발 앞에 두매 저희가 각 사람의 필요에 따라 나눠줌이러라! (사도행전 4:34-35)“

<아멘! >

jso8485@naver.com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가장 많이 본 뉴스

실시간 급상승 정보

포토뉴스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