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04월 15일 월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대구한의대, 국제협력선도대학사업 사업 수행 및 네트워크 구축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24-02-14 13:43

베트남 호치민기술대학교 및 반랑대학교 방문해 글로벌 산학협력 협의 진행
대구한의대학교 국제협력선도대학사업단이 베트남 반랑대학교를 방문해 기념 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대구한의대학교)

[아시아뉴스통신=윤석원 기자] 대구한의대학교(총장 변창훈) 국제협력선도대학사업단(단장 유왕근)은 최근 베트남의 사업 협력대학인 호치민기술대학교(이하 HCMUT) 및 반랑대학교(이하 반랑대)를 방문해 국제협력선도대학사업의 학과 개설 및 운영에 대한 협조 요청과 사업 홍보 및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일정을 수행했다고 14일 밝혔다.

특히 이번 방문을 통해 호치민기술대학 마이 탄 퐁 총장 외 사업담당 관련 교수들과 1단계(총 3차년 진행 사업) 성과에 대한 공유 및 새로이 시작할 2단계(4차년, 5차년) 실험·실습 장비 관리, 교재 전달 등 사업 수행에 대한 활성화에 대한 논의를 했으며 나아가 지역의 타대학 반랑대를 방문해 관계자 및 학생 약 40명에 사업 소개 및 글로벌 산학협력에 대한 협의를 진행했다. 또한 반랑대 응용기술학과장 및 관련 교수를 작년 개소식을 마친 HCMUT 내 실험실에 초대해 국제협력선도대학사업의 베트남 내 확산 방안까지 논의했다.

더불어 경북도호치민사무소, 대구시호치민사무소, KOTRA, 현지 기업 2개사 등 유관기관 및 기업 방문을 통해 베트남 산학협력 진출 상황 청취 및 현재 베트남 화장품 시장에 대해 논의했고, 나아가 글로벌 산학협력 및 학생 취·창업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계속된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유왕근 대구한의대 국제협력선도대학사업단장은 "이번 방문일정에서 다양한 현안에 대한 구체적 실무 협의 및 지속적인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3차 연도 사업의 성공적인 마무리와 4차 연도 사업의 효율적인 진행을 위한 양 대학 사업관계자 간의 협업을 다지는 계기가 됐으며, 여러 관련 기관과의 유기적인 연계협력을 통해 글로벌시대 국제개발 협력의 성공적인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속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국제협력 선도대학 육성지원사업은 교육부가 개도국을 대상으로 지원하는 교육 분야의 대표적인 공적개발원조 사업(ODA사업)으로 2021년에 전국적으로 3개의 신규대학이 선정됐는데 사립대학으로는 대구한의대가 유일하게 최종 선정됐다. 교육부는 총 7년에 걸쳐 사업비를 지원하며 대구한의대가 주관해 베트남의 명문 국립대학인 호치민기술대학교에 베트남 최초로 화장품공학 전공을 신설하고 교육과정 개발 및 관련 인프라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에, 3차 연도 사업은 2023년 4월부터 2024년 3월까지 진행 중이며 2024년 4월부터 새롭게 2단계 사업을 추진 계획 중이다.

seok193@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