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01월 20일 월요일
뉴스홈 산업/경제/기업
'대구시 ABB 성장펀드 1호' 와이제이링크㈜ 코스닥 상장

[대구경북=아시아뉴스통신] 윤석원기자 송고시간 2024-12-06 19:56

지난 10월18일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와이제이링크㈜ 코스닥 시장 상장기념식.(사진제공=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

[아시아뉴스통신=윤석원 기자] 대구시와 대구디지털혁신진흥원(이하 DIP)이 운용하는 '대구시 ABB 성장펀드 제1호' 투자기업인 와이제이링크㈜(박순일 대표)가 2024년 10월18일 한국거래소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와이제이링크㈜는 전 세계 570여 고객사를 대상으로 사업을 전개하며, 매출의 94%를 해외시장에서 창출하고 있다. 이번 상장은 대구 지역 스타트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증명하는 상징적 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스마트 SMT(표면실장기술) 공정장비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와이제이링크㈜는 PCB 제조 공정의 자동화를 위한 AI 기반 솔루션을 개발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빠르게 입지를 넓혔다. 이번 코스닥 상장은 기업의 기술력과 대구시 ABB 성장펀드의 전략적 지원이 만들어낸 성과로, 지역 스타트업의 성장 가능성을 극대화했다는 평가다.

'대구시 ABB 성장펀드 제1호'는 2023년 와이제이링크㈜에 투자해 이번 상장을 통해 2배 이상의 수익을 거둘 예정이다. 한편 펀드의 업무집행조합원(GP)인 비비드인베스트먼트(유)는 DIP, 한국모태펀드를 포함한 6개 유한책임조합원(LP)과 함께 출자자로 참여해 대구 ABB기업 성장단계에서 필요한 자금조달과 투자관리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현재 DIP는 ABB(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분야의 기술력과 성장 가능성을 갖춘 기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해 약 747억원 규모의 '대구시 ABB성장펀드' 4개를 운영 중이다. 특히 매달 정기적으로 열리는 '대구시 ABB 성장펀드 운용사-기업 상담데이'는 투자를 희망하는 참가기업과 펀드 운용사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며, 지속적으로 투자 연계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성장펀드 지원을 받은 또 다른 기업들도 혁신적인 성과를 내고 있다. 비엔제이바이오파마㈜는 AI기반 타겟 단백질 분해약물(TPD) 개발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준비 중이며, 브이에스팜텍㈜은 방사선 항암 치료 증폭제로 복수암종 미국 FDA 임상 IND 2상을 승인받는 등 성과를 이어가고 있다.

민정기 DIP 원장은 "와이제이링크㈜의 코스닥 상장은 지역 스타트업 생태계의 경쟁력을 높이고 글로벌 시장 진출 가능성을 증명한 중요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ABB 기술 분야의 유망 기업들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및 신규 투자유치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과를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seok193@daum.net

[ 저작권자 © 아시아뉴스통신.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제보전화 : 1644-3331    이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의견쓰기

댓글 작성을 위해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회원가입 시 주민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